이팔성 진술에 "새 의혹 수사 필요"…지방선거 앞두고 확대양상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평택 해군 2함대 천안함 기념관을 다녀온 뒤 공식 페이스북에 게재한 자신의 사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평택 해군 2함대 천안함 기념관을 다녀온 뒤 공식 페이스북에 게재한 자신의 사진.

청와대의 이른바 '적폐 청산' 코드에 맞춰 뇌물수수 등 의혹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MB)을 겨냥한 검찰이 머지않아 직접 소환조사를 앞둔 것으로 알려진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달 중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막바지 보강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1일 전해졌다.

당초 검찰은 6·13 지방선거 영향 논란을 의식해 선거 출마자의 공직자 사퇴 시한인 이달 15일 전에 조사를 매듭짓는다는 구상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대보그룹 측의 불법 자금 제공 의혹이 추가로 불거지면서 관련 수사가 확대 일로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조사는 이르면 이달 중순쯤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로써는 새롭게 불거진 의혹 등에 관한 필요한 수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시한을 정해 놓고 수사를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 수사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과 관련해 지난 1월 12일 각각 'MB 집사', '성골 집사'로 불린 당시 청와대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의 자택과 사무실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하면서 본격화했다.

이후 수사는 ▲국정원 특활비 의혹 ▲다스의 BBK 투자금 140억 반환 관련 직권남용 및 삼성 소송비 대납 의혹 ▲비자금 조성 및 이시형씨(이 전 대통령 장남) 편법 지원 등 현대자동차 1차협력사인 '다스(DAS)' 소유여부 의혹 부분을 중심으로 전개됐다.

특활비 의혹과 관련해서는 김 전 기획관, 김 전 실장,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 등에게 최소 18억5000만원의 국정원 자금이 흘러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지난 5일 특활비 4억원을 받은 혐의로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을 구속기소 하면서 이 전 대통령을 '주범'으로, 김 전 기획관을 '방조범(종범)'으로 규정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기소는 기정사실로 보고 있으며, 다스와 관련한 광범위한 의혹도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고 결론을 내면서 구도가 분명해졌다고 판단한다.

국가기관을 동원해 다스의 떼인 투자금을 받아줬다는 직권남용 의혹, 최소 100억원대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스의 조직적인 비자금 조성 및 이시형씨 개인 회사 일감·자금 몰아주기 의혹에도 이 전 대통령의 해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밖에 이 전 대통령이 퇴임 직전 국가기록원으로 이관해야 할 대통령기록물을 다스 '비밀 창고'로 옮겼다는 혐의(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처남 고(故) 김재정씨를 비롯한 친지 명의로 전국에 최소 10여개 이상의 부동산 등 차명재산을 보유했다는 혐의(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위반) 까지 엮인 수사도 진행 중이다.

검찰 수사는 고비마다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실장, 재산관리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김성우 전 다스 사장, 이 전 대통령의 조카 이동형씨 등 핵심 '내부자'들이 10년여 전 특검수사 때와 달리 이 전 대통령에게 등을 돌리면서 결정적인 전기를 맞으며 진척됐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친·인척들도 대거 수사 선상에 올려 압박을 전방위로 강화하고 있다.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은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달 26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고, 큰형 이상은씨도 조만간 소환된다.

다스 경영권 승계의 수혜자라는 의혹을 받는 아들 시형씨는 지난달 25일 검찰에 나왔고,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에 대해서도 검찰은 국정원 특활비 의혹과 관련해 소환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고 김재정씨의 부인으로 현재 다스의 2대 주주인 권영미씨, 이 전 대통령의 조카로 차명재산 일부 명의를 제공한 의혹을 받는 김동혁씨도 검찰 조사를 받았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