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들 “평양 인근 지역에 바이러스가 유입될 경우 북한정권의 ‘통치 능력’ 영향 미칠 것”

'북한, 신종코로나 방역 위해 소독' 북한 남포수출입검사검역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소독을 진행했다고 7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연합뉴스)
'북한, 신종코로나 방역 위해 소독' 북한 남포수출입검사검역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소독을 진행했다고 7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연합뉴스)

미국의 전문가들은 북한이 우한폐렴 대항에 총력전을 벌이는 것은 바이러스 유입으로 정권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또한 북한정권이 현 사태를 사회를 감시하고 주민들을 통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우한폐렴 유입을 막는 것을 ‘국가의 존망과 관련되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연일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켄 고스 미 해군분석센터 국제관계국장은 5일 VOA에 “북한은 열악한 의료 환경 때문에 바이러스 유입을 ‘극도로 두려워’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바이러스가 유입돼 정권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게 될 가능성을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평양 인근 지역에 바이러스가 유입될 경우 북한정권의 ‘통치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지적이었다.

또한 고스 국장은 북한정권이 우한폐렴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정권이 사회통제를 강화할 필요성을 느끼고 이를 시행할 생각이었는데, 이 과정에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책과 겹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지난 2년간 미국과의 대화 국면을 고려했을 때 북한정권이 외부세계와 거리를 두며 경제, 사회 통제를 강화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며 “그러나 이제는 국가를 외부세계로부터 더 고립시켜야하는 이유로 바이러스 사태를 제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중의 복지와 안녕’을 명목으로 주민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브루킹스연구소의 조나단 폴락 선임연구원은 VOA에 김정은이 바이러스의 국내 확산이 ‘대응 능력이 제한된’ 의료체계에 ‘심각한 부담’을 줄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고 분석했다.

조지 워싱턴대학의 한반도 전문가인 그레그 브래진스키 교수는 “북한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은 정권의 정당성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정권의 정당성은 ‘위험한 외부 세력, 자본주의, 제국주의’의 위협으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는데 기반을 두고 있는데, 북한정권은 ‘외부의 위협’인 바이러스가 확산돼 주민들을 해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역량을 과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스콧 스나이더 미 외교협회 선임연구원도 VOA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입되면 북한에 ‘실질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스나이더 선염연구원은 “현 사태는 북한정권에 기회로도 작용한다”고 했다.

그는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들이 과거 사스나 메르스 발생 때보다 우한 폐렴에 대해 ‘적극적이고 공개적으로’ 보도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어 “김정은이 당 전원회의에서 외부 지원에 대한 낮은 기대와 함께 ‘자력갱생’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절약을 강조했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북한정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같은 외부 위협을 강조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나이더 연구원은 북한정권이 바이러스를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구실로 삼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원도 VOA에 “북한정권이 국경 통제를 통해 밀수를 줄일 수 있으며, 북한 시장경제 부문의 신흥부유층인 ‘돈주’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