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 열고 축사..."부산서 경제활력 기운 퍼져나가 신종코로나 이겨내길"
"신종 코로나 사태로 부산시 공무원 비상근무하는데, 총선 불과 69일 앞 대통령 선거용 행보하나"
중국발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집중한다며 복지부 포함 새해 부처별 업무보고 미뤄놓고 부산은 찾아
부산시-코렌스 작년 7월 이미 투자협약했는데 '부산형 일자리' 이름붙여 또 협약식 치렀다는 지적도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발(發)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유입을 방치한 데 이어, 날마다 국내 감염 확진자가 20명 이상으로 증가하는 와중에도 이른바 '부산형 일자리' 투자홍보 일정을 가졌다. 만 70일도 남지 않은 4.15 총선을 겨눈 행보라는 게 주된 해석이다.

문 대통령은 6일 부산광역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비상 상황 속에 있지만 경제 활력을 지키고 키우는 일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은 다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제에 큰 힘을 주는 매우 기쁜 소식"이라고 선전했다.

부산형 일자리는 코렌스EM과 20여 개 협력업체가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 물류도시에 입주해 2031년까지 총 7600억원을 투자, 직접일자리 4300명을 창출하는 프로젝트다. '광주형 일자리'를 시작으로 밀양·대구·구미·횡성·군산형에 이어 부산이 7번째다.

문재인 대통령이 2월6일 부산광역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에서 서명을 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은 부산 시민들이 참여한다는 의미로 참석자 전원이 각자의 협약서명판에 서명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월6일 부산광역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에서 서명을 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은 부산 시민들이 참여한다는 의미로 참석자 전원이 각자의 협약서명판에 서명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부산형 일자리가 더욱 값진 것은 모두가 합심해 최고의 일자리를 만들었다는 것"이라며 "부산시와 함께 부산의 기업·대학·기관의 역량이 총동원됐고, 노·사·민·정이 한 걸음씩 양보해 힘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사간 상생을 넘어 원청·하청 간의 상생으로 진화했다는 것이 부산형 일자리의 자랑"이라며 "정부와 지자체도 함께 노력해 해외로 가려던 기업의 발걸음을 부산으로 돌렸다"고 자가 치적했다.

그러면서 "부산형 일자리가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정부가 늘 함께하겠다. 부산에서 시작된 경제활력의 기운이 전국으로 퍼져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이겨내고 상생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과 함께, 국민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뛰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공약이었던 이른바 '상생형 일자리'와 관련해 "지난해 광주에서 시작된 지역 상생형 일자리는 현재까지 2조9000억원의 투자와 2만여개의 직·간접적인 일자리를 만들어 냈다"고 홍보했다. 하지만 민간의 자발적 투자와는 거리가 먼 내용이었다.

그는 "정부는 지방공기업 투자를 13조9000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2조9000억 원 늘리고 중소·중견기업들에 총 4조5000억원의 설비투자 자금을 지원하는 '설비투자 붐업 프로그램'을 출시했다"며 "지역 상생형 일자리를 확대하고 지역 경기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정치적 본거지이기도 한 부산에 대해 정치적 의미를 한껏 부여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의 꿈은 바로 대한민국의 꿈이다. 지역을 넘어 세계의 꿈과 맞닿아 있다"며 "부산은 일제강점기 조선방직공장·고무공장·부두노동자들이 힘을 합쳐 일제의 노동착취에 저항했고 4·19혁명, 부마항쟁, 6월 항쟁의 주역으로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켜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중국발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을 위해 행사 참석자들을 사전에 점검하고 행사장 모든 입구에 발열 감지기와 방역요원을 배치했다. 문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청중석에 앉아있는 동안 마스크를 쓰고 행사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우한 폐렴 사태 확산 이후 방역 등 범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에 집중하자는 차원에서 보건복지부를 포함한 부처별 새해 업무 보고를 모두 연기했다. 이런 가운데 부산시 일자리 협약식을 직접 찾았다. 일각에선 '코렌스와 부산시는 이미 지난해 7월 투자협약식을 열었는데 부산형 일자리라는 이름을 붙여 대통령이 참석하는 행사로 협약식을 한번 더 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야권에서는 현 여권이 4월 총선을 염두에 두고 부산 지역 일자리 창출 기대감을 높이는 홍보 공세에 나섰다는 시각이다.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같은날 성명을 내고 "문 대통령이 부산을 방문해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에 참석했는데 선거가 임박한 시기에 꼭 해야 할 일인가"라며 "신종 코로나 사태로 부산시 공무원이 비상 근무를 하는 상황에서 꼭 이렇게 해야 했던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시당은 "총선 이후에 해도 될 일을 선거를 불과 69일 남겨두고 대통령이 직접 지역에 내려와서 이런 행보를 하는 것이 선거용이 아닌지 합리적인 의심을 지울 수가 없다"며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보여주기 위한 쇼가 아니라 잘못된 경제정책을 바꾸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