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이 중국의 마스크 사재기를 막는 방법’...대만 국기 인쇄된 안면 마스크 찍은 사진, SNS 통해 확산중

11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확산중인 이미지 파일. 대만 국기가 인쇄된 안면 마스크 사진과 함께 ‘대만이 중국의 마스크 사재기를 막는 방법’이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이미지=페이스북)

미국의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Reddit)에 1월31일(미국 현지시간) 투고된 것으로 보이는 한 컴퓨터 이미지 파일이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확산되며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해당 이미지 파일에는 대만(중화민국) 국기인 ‘청천백일만지홍기’(靑天白日滿地紅旗)가 인쇄된 안면 마스크 사진과 함께 “대만은 자신들의 국기를 안면 마스크에 인쇄해 이 마스크를 구매하는 모든 중국 본토인들이 대만 국기를 그들의 얼굴에 씌우려고 했다”는 설명이 추가돼 있다.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사이트들에서는 ‘대만이 중국의 마스크 사재기를 막는 방법’이라는 내용으로 동(同) 이미지 파일이 확산중이다.

최초 해당 파일이 투고됐던 것으로 보이는 ‘레딧’ 게시물에서는 이미지 파일을 확인할 수 없다. 해당 이미지 파일이 게시물에서 삭제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당 게시물에 남아 있는 다수의 댓글들로부터 앞서 언급한 이미지 파일이 게제돼 있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주로 미국인들로 보이는 네티즌들은 댓글에서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11
해당 이미지 파일이 최초 게시된 것으로 보이는 미국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Reddit)에서는 주로 미국인 네티즌들이 남긴 것으로 보이는 다양한 반응들을 확인할 수 있다.(이미지=‘레딧’)

아이디(ID) ‘iwritejunk’의 사용자는 해당 게시물에 “대만은 최근 수술용 마스크(surgical mask)를 해외로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는 댓글을 남겼다. 그러자 ID ‘NLLumi’의 사용자는 “정말이냐?”며 “내가 쓰려고 하나 사고 싶었다”는 표현으로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ID ‘Jervylim06’의 사용자는 “현명하다”(smart)고 했다.

이밖에도 “이 마스크를 착용하면 행복할 것 같다”, “모든 나라는 자기 나라에서 생산되는 마스크에 대만 국기를 인쇄해야 한다”, “좋은 생각이다”, “천재적이다”, “이렇게 하면 중국이 마스크 사재기를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한편 대만 타이베이(臺北) 거주하는 것으로 표시된 ID ‘Roygbiv0415’의 사용자는 “대만이 대만 국기가 인쇄된 마스크를 만들고 있다는 점은 ‘사실’(true)이지만, 그 마스크를 구매하는 중국 본토인들 얼굴에 대만 국기를 씌우려고 만들었다는 점은 ‘거짓’(false)”이라고 지적하며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지 말아달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ID ‘Monkeyfeng’의 사용자는 “이것은 완전한 ‘가짜뉴스’”(this is fu**ing fake news)라며 격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