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지시로 세평 수집했던 경찰, 검찰 수사 시작되자 자료 폐기...이후 檢 중간인사 '2차 대학살'

윤석열 검찰총장(좌),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우).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경찰이 청와대 지시를 받아 검찰 고위직 인사들 세평(世評)을 수집하면서 친문(親文) 감별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실을 인용한 31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달 초 경찰은 본청(本廳)과 지방경찰청 18곳의 정보경찰을 동원해 대대적인 검찰 고위직 세평 수집에 나섰다. 경찰은 세평을 수집하면서 검찰 고위직 인사들에 “대윤(윤석열 검찰총장) 라인인지, 성윤(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라인인지” 등을 물었다고 한다. 정보수집은 검증대상 검사의 주변 인사들을 통해 이뤄졌으며, 음주습관과 이성 등 개인정보도 포함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각종 비리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따르면 불이익을, 문재인 대통령 대학 후배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따른다면 긍정적 평가가 예상됐다는 것이다. 경찰 세평 수집 이후 검찰 중간 간부가 대거 좌천되고 수사팀이 사실상 와해되는 ‘2차 검찰 대학살’이 벌어졌다. 윤 총장과 가까웠던 인사들의 자리는 ‘성윤 라인’으로 평가되는 인사들이 채웠다.

한국당은 민갑룡 경찰청장과 진교훈 경찰청 정보국장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앞서 수집했던 세평 수집 자료를 모두 파기했다고 한다. 핵심 증거가 파기된 셈이다. 민 청장은 “인사 검증은 정부 운영에 필수 불가결한 일이고 통상 절차대로 했다”고 했지만, 김 의원은 “세평 수집을 빙자해서 청와대가 정권 비리 수사 검사들에 대한 사찰에 나선 것”이라 비판했다. 법조계에서도 “(중국같은) 공안국가도 아닌데, 경찰이 검사들 라인별 신상털고 그 수집자료 파기한 게 사실이라면 심각한 일”이란 반응이 나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