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당일 임종석 검찰 출석 두고도 "대통령 향한 수사로 보인다...文 본인이 국민앞에 석고대죄할 시간"
沈 "靑 참모 13명 기소는 총체적 선거부정 검찰이 공식화한 것...선거공작은 대통령 탄핵 갈 수 있는 문제"
文정권 책임전가 급급한 中 우한폐렴 대응에 "컨트롤타워 역할 아예 포기, 집권 전후가 이렇게 달라도 되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에서 두번째)가 1월30일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공개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30일 2018년 울산시장 부정선거 획책 의혹 등 친문(親文) 게이트 연루 혐의로 13명의 청와대 전현직 참모들이 줄줄이 기소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 모든 범죄행각의 지휘자인가 아니면 대통령까지 속이고 참모들이 벌인 집단범죄였는가"라고 추궁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 정도면 문재인 정권의 청와대를 범죄사령부로 칭해도 과하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이날 오전 검찰에 울산시장 부정선거 결재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 조사를 위해 검찰에 출석한 것을 거론하며 "이 정권의 첫 비서실장이 소환되는 것은 사실상 대통령을 향한 수사로 보인다"고 말했다.

나아가 "국민은 참모진의 궁색한 대리 변명따위를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문 대통령은 본인 책임을 회피할 생각 말고 국민 앞에 나서서 석고대죄해야 할 시간"이라고 압박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도 회의에서 "(대통령 참모 13명 기소는) 청와대에서 촉발된 총체적 선거부정이었음을 검찰이 공식화한 것"이라며 "선거공작은 대통령 탄핵까지 갈 수 있는 중대한 문제"라고 '탄핵'까지 거론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취임하자마자 검찰 대학살로 수사팀 해체에 앞장서더니 검찰의 정당한 기소에 감찰권을 운운했다. 이것도 모자랐는지 외부 위원회를 적극 활용하라고 지시했다"며 "정권 비리 수사에 외압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해선 수사팀의 기소의견에 대한 결재를 늦추고 전날 기소에 대해서도 반대 의사를 밝혔다면서 "정권의 충견임을 자처한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황 대표는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계기로 "우왕좌왕 책임 떠넘기기, 무능한 정권의 민낯이 또 드러났다. 야당 대표 시절 문 대통령은 (메르스 등) 질병 대응에 대해 대통령의 무한 책임이라 매섭게 강조했는데, 정작 정권을 잡고 나니 책임 떠넘기기 등 무능의 모든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정권 잡기 전과 잡은 후가 이렇게 달라져도 되는가"라고 작심 비판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및 인근 체류 교민을 국내로 데려오기 위한 전세기 운항 일정이 불투명한 이유로 미뤄진 데 대해선 "(중국에) 마스크 200만 개를 지원해주고 전세기 한 대 긴급하게 못 띄우고 있다"며 "우리 교민의 격리 지역을 선정하는 것을 보면 아마추어도 이런 아마추어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문재인 정권이 우한 등지에서 전세기 이송될 우리 국민 700명을 충남 천안시에 격리수용 하기로 했다가, 야당 국회의원들의 지역구인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에 나눠 수용키로 갑자기 결정을 바꾼 것에 대한 주민 반발 확산을 두고 "청와대는 아예 컨트롤타워 역할을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설득을 했어야 하는데 문재인 정권의 주먹구구식 일처리가 초래한 당연하고도 한심한 결과"라며 "준비도 안 된 일을 서둘러 실패해 국민 불안을 자극하지 말고 침착하게 일처리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심 원내대표 역시 "우한 폐렴 확산에 공포감도 치솟고 있다"며 방역과 대응 과정에서 정부가 '헛발질·엇박자'를 연발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야당 대표 시절 청와대가 컨트롤타워를 맡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정작 자신이 대통령이 되자 보건복지부에 컨트롤타워를 맡겼다"며 "(우한 소재) 교민 송환을 두고도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증상이 있어도 태운다고 하더니 불과 9시간 만에 무증상자만 데려오겠다며 말을 바꿨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 불안과 공포는 아랑곳없이 중국 눈치 살피기에 급급한,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권"이라며 "정부는 중국 관광객 입국 금지 등 추가 전염 가능성을 원천 차단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