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폐렴확산 차단보다 反中정서 차단에 더 급급한 게 아니냐. 국민안전만 생각하라"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모두발언 내내 '신종 코로나' 대신 '우한폐렴' 용어 힘줘 말해
충남권 중진 정진석 "北, 몽골, 대만, 말레이 중국인 입국 금지...우리만 中눈치로 자국민 생명 등한시하나?"
원유철 "중국인 입국 무방비 정부는 제대로 정신줄 놨다...후베이 입국-경유 외국인 입국 당분간 중지해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월29일 오전 국회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월29일 오전 국회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9일 중국발(發)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계기 뚜렷한 방지대책은 이행하지 않고 국민 입단속에 급급하는 문재인 정권에 "지금 우한 폐렴 '명칭'이나 고치고 있는데 신경쓸 만큼 여유로운 상황이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초당적인 여야 협력'을 전제하면서도, "이미 곳곳에서 조기 대응의 미비점이 드러나고 있다. 네번째 확진자 관리 소홀 실태는 온 국민을 겁에 질리게 만들고 있고, 우한에서 온 단체관광객은 서울시내 면세점을 방문하는 등 정부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많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중국인 입국금지 청원자가 삽시간에 50만을 돌파한 사실을 정부는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모두발언 내내 친중(親中) 청와대가 강조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용어가 아닌 '우한 폐렴'이라는 병명을 사용했다.

황 대표는 "폐렴확산 차단보다 반중정서 차단에 더 급급한 건 아닌지 걱정"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고질적인 중국 눈치 보기에 국민 불신이 더 깊어진다. 눈치 보지 말고 오직 우리 국민안전만 생각하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입국 시의 방역체계 강화, 의심환자 철저한 관리, 대국민 실시간 정보공유, 그리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면역취약계층 밀집시설 방역 강화 이런 것들이 시급하다. 그리고 자영업 관광 숙박업 등이 입을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책도 마련해야 한다"며 "당장 3월 중국인 유학생의 대거 입국도 지금부터 대책을 잘 세워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우한 교민 격리시설 운영에 따른 천안 주민의 불안도 가벼이 볼 수 없다"며 "한발짝 더 앞서 움직이는 정부의 모습이, 우한 폐렴 패닉의 장기화를 막을 수 있다"고 했다.

충남권 천안시민들의 불안은 같은 당 4선 정진석 의원 등이 먼저 시사했다. 그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과 몽골 대만 말레이시아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며 "그런데 우린 중국 눈치보느라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이처럼 등한시하는 겁니까?"라고 문재인 정권을 공개 비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선 5선의 원유철 의원도 "전 국민이 코로나 바이러스 공포에 떨고 있고 사실상 전시 같은 상황이라 할 정도로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며 "그러나 정부가 내세운 여러 모든 것들이 다 이행되지 않고 있다. 말로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지역인 우한 후베이로부터 중국인 입국이 무방비로 이뤄지고 있다. 정부는 정말 제대로 정신 줄을 놨다"며 "문 대통령은 27일까지만 해도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말라' 하다가 확진자 및 접촉자가 계속 늘어나는 것을 보고 어제(28일)서야 중국 우한지역 입국자 전수 조사를 추진하라며 지시했다"고 지적했다.

원유철 의원은 그러면서 "첫째, 우한 후베이성으로부터 입국하거나 이를 경유한 중국인 등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당분간 중지해야 한다"며 "창궐 지역을 직접 간접 경유해 입국하는 외국인 입국 조치를 제한하는 검역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오늘 오전 7시10분 출근길에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에 전화해봤지만 안됐다. 사실상 먹통"이라며 "1339는 24시간 비상체제로 전 인력을 투입해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보건당국에 촉구했다. 아울러 "유년층과 65세 이상 노년층에 대해서는 마스크를 즉시 무상으로 우선 지급해야 한다"며 "국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일부 지역은 출근 시간대에 이미 약국, 편의점에서 마스크가 동이나 구할 수 없다. 이와 관련된 감염법 일부개정법률안도 오늘 발의하겠다"고 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