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사실과 관계 없이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국민과 당원께 심려 끼쳐...이후엔 더 철저히 검증하겠다"
이인영 "당의 후보자나 인재영입 시스템에서 빠뜨린 부분 있는지에 대한 부분들 더 점검하고 보완하는 과정 거칠 것"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인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인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2호 원종건 씨가 '미투 파문'에 휩싸여 불명예 퇴진한 가운데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9일 "사실과 관계 없이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국민과 당원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에서 (인재를 영입할 때) 좀 더 철저히 조사하도록 하겠다. 이후엔 사전에 더 철저히 검증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 역시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당에서 좀 더 세심하고 면밀히 살피지 못해 국민들께 염려를 끼친 점이 있다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원내대표는 '원 씨를 영입 인재로 발표한 후 연관검색어로 미투가 등장했을 정도로 소문이 돌았다'라는 질문에 "그렇게까지는 확인을 못한 미비한 점이 있었다"고 답했다.

또 "그동안 당의 후보자나 인재영입 시스템에서 빠뜨린 부분이 있는지에 대한 부분들을 더 점검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원 씨는 '미투 파문'에 휩싸인 지 24시간이 채 지나지 않은 28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인재영입을 스스로 반납했다. 원 씨는 "올라온 글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허물도 많고 실수도 있었던 청춘이지만 분별없이 살지는 않았다. 파렴치한 사람으로 몰려 참담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원 씨의 전 여자친구 A씨는 같은 날 KBS와의 인터뷰에서 "제가 과거에 겪었던 고통을 자기(원 씨)가 인정을 해야 되는데 저랑 같이 (고통을) 치르겠다는 말을 과연 과해자로 할 수 있나 억울했다"며 "원 씨와 교제하는 동안 강압적인 성관계, 성추행, 동의하지 않은 불법촬영 등 피해를 당했다. 성폭행 이후 산부인과를 방문한 적도 있고, 헤어진 후 해바라기 센터와 상담소도 찾았다"고 추가 폭로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