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형곤 부장검사 이성윤 지검장 직접 대면해 기소 의견 보고서 제츨
이성윤 지검장, 밤 10시까지 집무실 틀어박힌 채 대답 피해
검사들 이성윤 지검장 퇴근 때까지 기다리며 대치하는 양상 띠기도
최강욱 비서관은 조국 아들 허위 인턴 확인서 발급한 혐의 받아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연합뉴스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연합뉴스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이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에 대한 수사팀의 기소 의견 보고서를 끝까지 결재하지 않은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최 비서관은 조국 전 법무 장관 아들 조모씨(24)의 ‘허위 인턴 활동 확인서’를 발급해준 혐의를 받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에 따르면 수사팀은 전날(22일) 오후 이 지검장에게 최 비서관을 기소하겠다는 의견을 전했다. 고형곤 부장검사가 직접 대면해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지검장은 집무실에 틀어박혀 앉은 채 결재를 미뤘다고 한다. 이에 수사팀 검사 전원이 퇴근하지 않고 결재를 기다리면서 양측이 신경전을 벌이는 양상을 띠었다. 이 지검장은 끝내 별도의 의견을 내지 않고 밤 10시쯤 퇴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 지검장이 자신의 수족(手足)으로 부릴 수 있는 차장검사들의 교체를 기다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법무부는 이날 오전 검찰의 중간 간부 인사를 하면서 조 전 장관 일가(一家) 비리 혐의 수사를 지휘해 온 송경호 서울중앙지검 3차장을 여주지청장으로 사실상 유배시켰다.

앞서 반부패수사2부는 지난 8일 대검에 “최 비서관 소환 조사 없이도 확보한 물증과 진술로 업무방해 및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기소가 가능하다”고 보고했다. 수사 전개에 확신을 가졌다는 방증이다. 지난 13일 부임한 이 지검장에게도 “최 비서관 기소를 재가해달라”고 보고했다. 그러나 이 지검장은 결국 이날까지 별도의 의견을 내지 않은 채 결재를 미뤘다.

이와 관련해 법조계에서는 이 지검장이 기소 결정을 내리지 않을 시 수사팀은 윤석열 검찰 총장의 허락을 구해 최 비서관을 기소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