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신년 기자회견서 "지난 2년10개월간의 교훈, 제왕적 대통령 국정농단 막을 개헌 필요" 역설
"文정권 거리낌없이 난도질하는데 국가 붕괴 앞에 자유민주세력 더 이상 분열할 권리 없다" 통합도 역설
공천혁신 차원에선 "지역구 의원 3분의1 교체, 현역의원 50%까지 교체, 20~40대 젊은정치인 30% 공천"
"공천혁신엔 '지도적 위치' 인물들 희생정신 절대적...중진 험지출마, 국민 뜻 어디있는지 판단해달라"
새보수당과 통합 이후 가정한 '공관위 인선 변경-신당창당 일정' 질문엔 에둘러 답변
유승민 '우리공화당 전면 거부' 발언엔 "우린 합치기 위해 통합 이야기한다...진정성이 중요하다" 반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정권은 지난 3년간에 이어, 새해 들어 '확실한 변화'라는 구호를 내세우며 대한민국을 더 확실하게 무너뜨리겠다고 다짐하고 있다"며 "안보 심판, 경제 심판, 부동산 심판, 정치 심판에 나서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한 신년 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도, "문재인 정권의 폭주에 원인을 제공한 것이 저희 당이었다는 것에 대해 한없는 부끄러움과 죄스러움을 느낀다"며 "당 혁신과 자유민주세력 대통합을 반드시 이뤄 나라를 회생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국민이 만족할 때까지, 이제는 됐다고 할 때까지 모든 것을 바꾸겠다. 저희 당은 가장 혁신적인 공천 기준을 마련했다"고 피력했다. 해당 공천 기준은 ▲지역구 국회의원 3분의 1을 컷오프(경선 배제) ▲현역 국회의원을 50%까지 교체 ▲20대~40대 젊은 정치인 30% 공천으로 젊은정당화(化) 등이다.

황 대표는 "미래세대를 존중하는 '진취적 보수주의', 헌법적 가치를 민생현장에서 구현하는 실용주의가 봇물처럼 터져나오는 수권정당을 만들겠다"면서, "공천 혁신을 완성하려면 저를 비롯해 지도적 위치에 있는 분들의 희생정신이 절대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당내 전·현직 당대표급, 3선 이상 중진 의원들에 대한 용퇴 또는 험지 출마를 거듭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 통합 논의 중인 새로운보수당의 일부 중진 의원들도 '예외'가 되기는 어렵다는 해석도 나온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월22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 대표는 당 혁신과 함께 "통합도 반드시 이뤄내겠다. 문재인 정권을 반대하는 모든 국민의 대통합을 이뤄내겠다"며 "문재인 정권은 자유민주세력 분열상황을 이용해 아무 거리낌 없이 나라를 난도질하는데, 무너지는 나라 앞에서 자유민주세력은 더 이상 분열할 권리가 없다. 통합은 의무"라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그는 자신의 그동안 행보에 대해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고 싶은 마음으로 정치에 입문해 삭발, 단식, 농성과 같은 극한투쟁도 마다하지 않았지만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지 못했다"며 "이번만큼은 압도적 총선 승리를 통해 정권의 폭주를 막겠다"고 했다.

뒤이어 4.15 총선 승리를 전제로 "총체적 국정 대전환을 통해 나라를 정상화시키겠다"며 "지난해 12월 범여권의 야합과 의회 폭거를 통해 날치기 처리된 선거법과 공수처법부터 되돌려놓겠다", "문재인 정권이 파괴한 자유와 정의 공정과 평등의 소중한 헌법가치도 되찾겠다", "꿈과 희망이 되살아나면 지난 3년간 문재인 정권의 '진영정치'가 초래한 국민분열도 치유될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이날 사전 배포한 기자회견문에는 없던 '총선 승리 이후 헌법 개정'을 새 화두로 던지기도 했다. 

그는 "총선 압승으로 제왕적 대통령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개헌을 추진하겠다"며 "대한민국이 정치에 발목잡히지 않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법적 기반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기자들과의 문답에선 "개헌은 문재인 정권 3년 동안 대통령의 제멋대로 폭정을 봐 왔고, 그래서 독재라는 말도 쓰고 있다. 이런 제왕적 대통령은 개선돼야 한다"며 "제왕적 대통령을 어떻게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대통령제'로 바꿀 수 있는 것인지가 절실하다. 이건 시급하다. 지난 2년10개월 동안의 교훈"이라고 강조했다.

원하는 개헌 방향에 대한 질문에는 "제왕적 대통령에 대해선 폐해를 잘 아실 것이다. 대통령제를 할지 의원내각제를 할지 큰 틀의 문제도 있지만, 어떤 것이 됐든 특정인이 제왕적 권한을 갖고 제1야당과 국민을 무시하고 국정농단하는 일은 없도록 하는 헌법개정이 필요하다"며 "이건 개헌으로 이룰 수 있는 일"이라고 했다. 

정치권에서 흔히 '이원집정부제냐 의원내각제냐'로 논의돼 온 '권력구조 개편' 성격의 개헌보다는, 현행 대통령제에서 권력 독점·남용 요소를 줄여가는 개헌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황 대표는 또 자유민주진영 통합 관련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공천 룰이 다른데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통합 이후 어떻게 되느냐', '공천 추진할 시간이 부족한데 신당 창당 데드라인은 어떻게 되느냐', '유승민 새보수당 의원이 우리공화당이 포함되면 통합논의에 불참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등 질의를 받았다.

답변 과정에서 황 대표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나 새보수당과의 논의에서 자연스레 어떤 분이 좋은 공관위원장일지 의견이 모아질 것이다. 사심없이 이 일에 임하겠다", "(통추위와 새보수당 등 정당간 협의체가 병행되는 과정에서) 신당 창당 문제나 조직 운영에 대해서도 실무적인 협의가 진행되면 국민들이 납득할 결과가 나올 것" 등 즉답을 우회하는 형식으로 발언했다. 

다만 유승민 의원의 우리공화당 전면 거부에 대해선 "대승적 차원에서 대통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해왔다.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보다도 우리 목표를 크게 생각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각을 세웠다. "우리는 합치기 위해서 통합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험지 출마 제안에 당 중진 의원들의 호응이 별로 없다'는 지적에는 "저는 방향을 이야기한 것이고, 어느 지역에 누구를 공천할지는 공관위에서 결정할 사항"이라며 "공관위가 구성되면 거기에서 판단할 것이고 한국당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결정이 내려질 것"이라고 답했다.

사실상 중진들의 총선행보는 공관위가 독자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긴 셈이다. 황 대표는 "중진들께서도 어려운 결정들을 해달라는 말씀에 호응하신 분들도 있고, 못한 분들도 계신다. 하지만 '국민의 뜻이 어디 있는가'를 판단하면 그 이후 호응도 있을 수 있다"며 에둘러 재(再)요청했다.

자신이 유 의원과 설 전 회동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선 "언제 누구를 만나느냐보다 중요한 건, 보수대통합을 이뤄서 문재인 정권 심판하고 총선 승리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은 뒤 "진정성이 중요하다. 자유우파 사이에 진정성과 교감이 만들어져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통합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하고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언론에는 "우리 자유우파의 나라를 살리기 위한 노력을 존중해주시고 도와주시면 좋겠다"면서 "나뉘어지게 자꾸 보도가 이뤄지거나 그렇게 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분열이 아니라 통합이 되도록 협조해 달라"고 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