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간 터미널 운영에 쓰라'는 부지 343억 입찰한 장덕수, 7개월 뒤 50층 주상복합 개발사업 계약..."시세차익 5000억"
2017년 1월 사들이고 5월 文집권 직후 청주시에 터미널 부지 '현대화 사업' 제안, 불과 석달 뒤(8월) 계약체결
2018년 11월15일 청주시는 터미널 현대화사업계획 '승인'...청주시 입찰공고상 건축물 사용제한 규정 위반
곽상도 "장덕수 어떤 사람이길래"...2018년 4월 자유총연맹 총재 임명된 文 대학동기 박종환과 지역 선후배
2018년 6월엔 자총 부총재직 오른 장덕수...한해 전 7월21일 김정숙 여사 공식일정에도 없던 병문안 받은 인물
곽상도, 사진 폭로하며 "박종환도 자리에 있었다...대통령 절친과 병문안? 누가 봐도 장덕수와 김정숙 특별한 사이"
"장덕수, 2012년 문재인 국회의원 때 450만원-18대 대선후보 때 1000만원 후원" 고액후원 이력도 드러나
"청주지역에선 사업가 장덕수와 박종환, 文대통령 부부동반 만남 할 정도로 가깝다고 소문나 있다"
"장덕수, 대통령 가족과 관계 이용해 청주터미널 부지 매입후 '용도지정 폐지'했는지 의심된다"
"청주 시민단체 2017년 10월 장덕수 특혜의혹 감사청구...청주시는 자료 안주고 감사원도 1년 끌다가 불문처리"
"감사원, 靑 외압 영향 받았다고 충분히 짐작 가능...최대 8000억 이익 개발사업 특혜 낱낱이 규명해야"
한국당 22일 청주지검에 공무상기밀누설-업무상 배임혐의 장덕수-청주시공무원 고발키로..."대검 反부패부장은 못믿어"

자유한국당 친문게이트 조사위원장인 곽상도 의원(대구 중구남구·초선)이 21일 문재인 대통령 대학 동기와 지역선후배 사이인 사업가가 매입 후 20년간 터미널 운영 외 용도로 쓸 수 없도록 돼 있던 충북 청주 고속버스터미널 공공부지를 싸게 사들이자마자, 석연찮은 경위로 대규모 개발사업 허가를 얻어 수천억원의 이득을 봤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 이에 따라 오는 22일 공무상 비밀 누설과 업무상 배임 혐의로 관련자들을 검찰에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고발 대상자는 특혜를 본 사업가 장덕수 현 한국자유총연맹(자총) 부총재와, 대규모 개발사업 허가를 통한 시세차익을 도모하는데 도움을 줬을 것으로 추정되는 '성명불상의 청주시 공무원'이다.

사업가 출신인 장덕수 부총재는 지난 2018년 4월 '문 대통령 대학 동기' 박종환 전 충북경찰청장이 자총 총재로 취임한 지 두달여 만인 6월 임명된 인물이다. 문 대통령 부부는 물론 박종환 총재와의 각별한 연으로 특혜의혹의 중심에 섰다. 반공(反공산주의) 자유를 기치로 건국 초기 설립됐던 자총은 문재인 정권 출범 직후부터 '현직 총재 쫓아내기' 수사 외압을 가해 측근을 수장으로 앉혔다는 논란이 제기된 데 이어, 조직의 '투톱'이 대통령 인맥에 기반한 사업특혜 비리 의혹에 휘말려 불명예를 거듭 떠안게 됐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1월2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충남 청주시 청주지고속버스터미널 부지 특혜 매각 의혹 고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한기호 기자)

곽상도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99년 지어진 청주시 청주터미널이 현재 5000억원 규모의 50층 주상복합 쇼핑몰로 개발되고 있다"며 "청주시는 지난 2017년 1월9일 청주터미널부지 매각 공고를 냈고, 당시 청주터미널을 운영하던 장덕수 소유의 회사가 낙찰을 받아 같은달 20일 청주시와 매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고 밝혔다. 

당시 터미널 부지 매각 공고에 제시된 최저가는 약 342억9700만원, 장덕수씨에게 낙찰된 가격은 343억1000만원으로 불과 1300만원 차이가 났다고 한다. '경매'로 간주하기에는 매입 경쟁이 전무(全無)한 수준이었던 것이다.

곽 의원은 이어 "장덕수는 본인 회사인 (주)청주고속터미널, (주)우민, (주)더블유엠홀딩스를 내세워 2017년 5월18일 청주시에 현대화사업 제안을 했다. 이 개발계획이 알려지자 장덕수는 터미널 부지 매입 후 불과 몇개월 만에 5000억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얻었다"고 했다. 사업 제안 시점은 문 대통령이 집권한 지 불과 일주일여 지난 때였고, 이후 투자금의 14배를 상회하는 차익을 봤다는 것.

그는 "장덕수가 터미널 현대화사업을 제안한 지 3개월도 되지 않아(2017년 8월7일) 청주시와 장덕수의 회사는 현대화사업 계약서를 체결했다"며 "2018년 11월15일 청주시는 터미널현대화사업 지구단위계획을 '조건부 승인'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1월2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충남 청주시 청주지고속버스터미널 부지 특혜 매각 의혹 고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한기호 기자)

그런데 이같은 사업 계약과정이 '비정상적'이라는 게 곽 의원의 지적이다. 청주시가 냈던 '공유재산(청주고속버스터미널) 매각 입찰공고(청주시 공고 제2017-73호)' 1항에 따르면 해당 부지는 "청주여객(고속)버스터미널 용도로 지정하여 매각하는 사항"이므로 "건축물의 사용제한"이 전제돼 있다.

또한 12항은 해당 부지의 용도를 "터미널 운영을 위한 여객자동차터미널 용도로 한다"고, "매수자가 매각일(매매대금 원납일)로부터 20년 이상 지정용도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계약을 해제하며 본 내용의 취지를 기재한 특약등기를 하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는데, 장덕수씨가 부지를 매입한 지 '20년'은커녕 7개월여 만에 전혀 다른 용도의 부지 개발사업 계약이 체결된 것이다.

곽 의원은 "장덕수가 해당 부지를 매입하자마자 대규모 개발사업이 추진돼 사업자가 엄청난 이익을 보게 됐다. 이는 매각 당시 제한규정을 위반한 것"이라며 "터미널 부지를 특혜 매입한 장덕수가 어떤 사람이길래 이런 엄청난 특혜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봤다"고 겨냥했다.

그는 우선 "장덕수는 영부인 김정숙 여사와 각별한 사이"라며 지난 2017년 7월21일 오후 김정숙 여사가 충북 지역 오전 중 봉사활동 일정을 마치고 오후 중 공식일정에 없던 장덕수씨 병문안을 갔다는 사실을 당시 현장 사진과 함께 폭로했다. 그는 "당시 장덕수는 교통사고로 충북대 병원에 입원 중이었다"고 했다.

특히 "이 자리에 문 대통령과 경희대 법대 72학번 동기인 박종환 현 자유총연맹 총재(前 경찰종합학교장·前 충북지방경찰청장)도 함께 했다고 한다. 김 여사와 장덕수가 얼마나 각별한 사이인줄은 모르겠으나, 영부인이 대통령의 절친인 박종환과 함께 병문안을 갈 정도라면 누가 보더라도 장덕수와 영부인이 특별한 사이라는 걸 짐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1월2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충남 청주시 청주지고속버스터미널 부지 특혜 매각 의혹 고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2017년 7월21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청주 행보에서 예정돼 있지 않던 사업가 장덕수씨 병문안을 갔을 당시 현장 사진을 폭로하면서다. 이 자리에는 문 대통령의 경희대 72학번 동기인 박종환 전 경찰종합학교장도 동석했다. 박종환-장덕수 두 인물은 2018년 4월과 6월 연이어 각각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와 부총재 자리에 올랐다.(사진=한기호 기자)

또한 곽 의원은 "장덕수는 문 대통령에게 고액 후원을 한 적이 있다.  장덕수는 2012년 당시 부산 사상구 국회의원이던 문재인에게 450만원을 후원했고, 이어 문재인이 18대 대선에 출마하자 1000만원을 후원하기도 했다"며 "청주지역에는 사업가 장덕수와 박종환 총재, 문 대통령이 부부동반으로 만남을 가질 정도로 가까운 사이로 소문나 있다고도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장덕수는 대통령 가족과의 이런 관계를 이용해 특혜 매입한 청주터미널 부지를 용도지정 폐지한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지난 2017년 10월18일 청주지역 시민단체도 장덕수의 특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감사원 감사청구를 했다"고 밝혔다.

곽 의원은 "시민단체는 청주시가 어떤 경위로 매각 공고문과 다르게 장덕수에게 50층 규모의 주상복합 쇼핑몰 공사를 허가해주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청주시에 관련 자료를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며 "감사원은 이 사안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음에도 1년 넘게 시간을 끌다가 2018년 11월2일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불문 처리' 결정을 내렸다"고 지목했다.

곽 의원은 "장덕수와 박종환, 대통령 가족과의 관계를 미루어 짐작하건대 감사원 감사가 청와대 등 외압에 영향을 받았음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감사원을 움직일 수 있는 권력은 청와대 정도가 유일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부동산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은 5000억원~8000억원 규모의 이익을 낼 수 있는 대규모 사업이라고 한다. 장덕수라고 하는 사업가가 도대체 어떤 경위로, 또는 누구의 도움을 받아 이런 특혜사업을 할 수 있는지 낱낱이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이에 한국당은 청주시고속버스터미널 특혜 매각과 관련해 장덕수와 '성명불상의 청주시 공무원'을 내일(22일) 검찰에 고발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할 것임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고발 경로에 대해선, 대검찰청의 심재철 신임 반부패강력부장이 미덥지 못하다며 청주지검에 우편 송달 방식으로 고발장을 내겠다고 예고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