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강요와 삼성 뇌물수수 등 18개 혐의로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27일 징역 30년에 벌금 1185억원의 중형을 구형한 데 대해 정치권은 각기 다른 반응을 내놨다. 

자유한국당 일각에서는 "역사는 박근혜에게 무죄를 선고할 것"이라는 반발도 나왔고, 여권에서는 "당연한 것"이라고 호응했다. 양측 모두 사법부의 판결을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의 이날 박 전 대통령 구형 후, 한국당 중진급 정치인인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논평에서 "같은 정당에서 국회의원을 세 번 같이 해봤지만 박근혜는 돈을 모르는 사람"이라며 "박근혜가 대통령이 돼서 뇌물을 강요했다는 검찰 수사를 믿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아무리 촛불혁명 특검에 민중혁명 검찰이라고 하더라도 해도 너무하다. 역사는 박근혜에게 무죄를 선고할 것이다. 양심의 법정에서 박근혜는 무죄를 선고 받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잔인해도 이렇게 잔인할 수 있나. 사형보다 더 잔인한 구형"이라며 "차라리 사형을 구형하는 것이 무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또 "이미 탄핵을 당해 감옥에 있는 전직 대통령에게 징역 30년이라는 검찰의 구형은 이 정권의 구미에 딱 맞는 형량을 선택한 것"이라며 "법원의 냉정한 판단을 기다려보겠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은 김철근 대변인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역사에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될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다만 구형 형량에 관해서는 "국민들의 법 감정으로는 결코 무겁다 할 수 없다"며 "탄핵당한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께 사죄하는 마음으로 재판에 임해야 함에도 변호인 사퇴, 재판 거부 등 사법질서를 무력화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백혜련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이 저지른 혐의의 무게를 생각하면 매우 당연한 구형량"이라고 논평했다.

백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형은 지난 4월 기소된 지 317일 만으로 국정농단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 규명되기에 충분한 시간이었다"면서도 "박 전 대통령은 이제라도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국민 앞에 진실한 사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