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청와대가 임종석 통해 송철호에 출마 요청하고 공약 만들어주며 하명수사까지 했다고 판단
임종석, 소환통보 받아왔지만 거부...정부여당의 검찰 압박에 미루기 전략 아니냐는 말까지 나와

송철호 울산시장(좌)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 = 연합뉴스 등)
송철호 울산시장(좌)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 = 연합뉴스 등)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의혹 핵심인인 송철호 울산시장을 불러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20일 청와대의 2018년 울산 지방선거 개입 고발사건과 관련해 오전 10시경부터 송 시장을 불러 조사했다. 

송 시장은 청와대 선거개입 및 하명수사 의혹 핵심인이다. 그의 수하에 있던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지방선거 전 청와대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리가 있다며 문건을 만들어냈다. 송 부시장은 이를 청와대에 제보했고, 당시 청와대 상부 인사들은 확인되지 않은 의혹들에 기반한 혐의를 만들어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에 전달해 수사가 이뤄지게끔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송 시장이 울산시장에 오르는 과정에서 당내 내부 경쟁자(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도 석연찮은 이유로 불출마했고, 문재인 대통령이 송 시장의 출마를 권유했다는 내용도 전해졌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송 시장의 공약을 만들어줬다는 의혹도 검찰이 확인에 나선 상태다.

검찰은 선거개입 의혹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관여한 것으로 보고있다. 최근엔 임 전 실장이 지방선거 당시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송 시장에게 울산시장 선거 출마를 요청했다는 메모까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시장이 청와대와 공약 협의를 하기 위해 출마 요청이 있던 달 서울로 상경해 임 전 실장을 만났다는 진술도 나왔다. 임 전 실장은 아직 검찰 소환조사 요구에 응하지 않은 상태다.

송 시장과 임 전 실장은 검찰이 제시한 소환조사 날짜에 “수사에 협조하겠다”면서도 “다른 일정이 있다”며 거절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여당 측에서 선거개입 의혹을 비롯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저질렀다는 비리의혹 수사에 압박하면서 소환을 받지 않으면서 미루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