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대검 反부패부장, 윤석열 검찰총장 주재한 회의서 “조국은 무혐의...불기소해야 한다” 주장
회의 전에는 대검 연구관들에 “조국을 무혐의 보고서 작성해 오라” 지시
대검 참모 장인상서 검사들 공개 반발...“조국 무혐의라는 말을 한 게 심재철이냐?”
“네가 검사냐”, “조국 변호인이냐” 등의 항의까지 터져나와
양승조 검사, “조국이 어떻게 무혐의냐” 심재철에 뛰어들자 주변서 뜯어말려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서울남부준법지원센터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지난달 9일 추미애 당시 법무장관 후보자(오른쪽)와 인사청문회준비단 소속 심재철 서울남부지검 1차장검사(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가 서울남부준법지원센터에 마련된 준비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심재철(52·연수원 27기) 신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의 핵심인 조국 전 법무 장관을 ‘무혐의’로 처리하자고 주장해 일선 검사들의 거센 반발을 일으킨 것으로 알려졌다. ‘수요일의 대학살’이라 일컫는 추미애 법무부의 인사를 통해 그는 검사장이 되면서 한동훈(48·연수원 27기) 전 부장의 뒤를 이었다. 그런 그가 구속영장까지 청구됐던 조 전 장관의 비리 수사에 대한 검찰의 결론을 부정하려 들면서 검란(檢亂)을 촉발했다는 게 법조계의 분석이다.

20일 펜앤드마이크 취재에 따르면 윤석열(60·연수원 23기) 검찰총장과 함께 검찰 간부들은 지난 18일 오후 9시 30분 장인상을 당한 김성훈 대검 공안수사지원과장을 조문하기 위해 서울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참석했다. 당시 접객실에는 추미애 법무 장관이 새로 배치한 대검 참모들이 앉은 테이블과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기존 검사들의 테이블이 나뉘어 있었다. 술잔이 돌고 시간이 흐른 뒤 조 전 장관 일가(一家) 비리 사건을 수사한 양석조(47·사법연수원 29기) 대검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이 입을 열면서 사건이 시작됐다.

양 선임연구관은 직속상관인 심 부장을 가리키며 “조국 수사는 무혐의라고 얘기했다”고 고성을 질렀다. 그러면서 “네가 검사냐” “조국 변호인이냐”며 거칠게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주변에선 “조국 무혐의라는 말을 한 게 정말 심 부장이라는 거냐” “그렇다면 그런 사람이 검사냐” 등의 말이 오갔다고 한다. 심 부장은 “그건 아니고…”라고 해명하다 굳은 얼굴로 침묵했으며 양 선임연구관이 “어떻게 조국이 무혐의냐”면서 그에게 달려들자 주변 검사들이 뜯어말렸다고 한다. 당시 윤 총장은 화장실을 가기 위해 자리를 비운 터라 상황을 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 부장은 지난 16일 윤 총장 주재의 대검 반부패부 회의에서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사건에서) 조 전 장관을 불기소 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고 한다. 이외에도 “감찰 중단은 백원우, 박형철 당시 비서관과의 3인 회의에서 결정” “민정수석의 정무적 판단으로 볼 여지가 있다” 등 조 전 장관을 비호하는 여권 세력의 논리와 흡사한 주장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의에는 양 선임연구관 등 수사팀 8~9명이 참석하고 있었다. 이에 양 선임연구관과 수사팀은 “수사 기록을 보셨느냐”며 거세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 부장은 16일 회의 이전에도 대검 연구관들에게 “유재수 사건에서 조국을 무혐의 처리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작성해 오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조 전 장관에게 구속영장 청구까지 한 검찰의 결론을 부정하려 들자 대검 연구관들은 크게 반발해 보고서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장관의 ‘유재수 감찰 무마’는 법원에서도 범죄 혐의가 소명된다고 인정한 사건이다. 권덕진 서울동부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해 12월 27일 조 전 장관의 구속영장을 기각했지만 “죄질이 좋지 않다” “피의자(조 전 장관)가 직권을 남용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한 결과 법치주의를 후퇴시켰고 국가 기능의 공정한 행사를 저해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심 부장은 최근 ‘법무부의 부당한 검찰 인사’와 관련 자유한국당 등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 ‘진정’ 형식으로 일선 검찰청에 보내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정’은 형사고발보다 수위가 약한 것으로 검사들이 고발 사건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하자 심 부장은 뒤늦게 서울중앙지검이 아닌 수원지검에 내려보냈다고 한다.

심 부장은 전라북도 완주 출신으로 법무부가 지난 8일 단행한 검찰의 검사장급 인사에서 호남 출신이 ‘빅4’라 불리는 검찰 핵심 요직을 싹쓸이하는 데 포함된 인물이다. 그는 박상기 전 법무 장관의 임기 시절 대변인을 맡았고 이후 추미애 법무 장관과 함께 일하며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대변인으로서 호흡을 맞췄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