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신년 기자간담회, '해명의 場'으로...전날 黨 공식유튜브('씀') 출연 영상 발언 해명요구 계속돼
"전해들은 얘기" "결과적으로 조금 상처줬다면..." "무의식적으로" "자주 말한 건 아니다" 면피성 발언 일관
'사과에만 그칠 게 아니라 黨 인식개선 필요' 3번째 질문받은 뒤부터 "더 말씀드릴 것 아니다" 기류변화
'한국남성은 베트남여성 선호' '경력단절여성 뭘 안하려고해' 지적당한 네번째 질문부터 말문 닫아
李, 강기정 '주택매매허가제 발언'엔 선긋기...'검찰개혁 사기극' 비판 김웅 검사 사표엔 "상식이하" 비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월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월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가졌으나 전날(15일) 저녁 불거진 거듭된 장애인 비하발언 논란에 대한 해명의 장이 됐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한 간담회에서 '선천적 장애인은 (후천적 장애인보다) 의지가 좀 약하대요'라는 민주당 공식유튜브('씀') 출연 영상 내 발언 관련 비판성 질문을 받았다.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을 마친 직후부터였다.

그러자 이 대표는 "어느 쪽을 낮게 보고 한 말은 아니다"라며 "그런 분석이 있다는 이야기를 제가 전해들어서 한 말인데, 결과적으로 여러 가지 조금 상처를 줬다고 하면 죄송하다는 말씀을 다시 드리겠다"고 했다.

'들은 이야기'를 했다거나, '결과적으로', '조금', '상처를 줬다고 하면' 등 책임 회피성 발언을 거듭 내놓은 탓인지 비판적 질문은 이어졌다. 

그의 당대표 재임 중 장애인 비하발언 논란은 처음이 아니다. 이 대표는 지난 2018년 12월 당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 축사에서 "신체 장애인보다도 더 한심한 사람들은, 아 제가 말을 잘못했다. 정치권에는 와서 말하는 것을 보면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정신 장애인들이 많이 있다"고 말해 구설에 올랐다.

기자들이 두번째로 '이런 발언들이 여러 번 있었는데 총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질문하자 이 대표는 "그런 말을 자주 한 것은 아니다"라며 "지난번에도 무의식적으로 했다고 말씀을 드렸고, 이번에도 의도를 가지고 한 말은 아니고 (그렇게) 분석한 이야기를 들었다는 정도인데,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했다.

세번째로 나온 '사과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인권의식 교육 등을 통해 당 조직 전반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왔을 때부터, '사과'모드 였던 이 대표에게서 심기 변화가 감지됐다.

그는 "장애인 문제는 거듭 사과를 드렸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한 것이 아니고 불식 간에 한 것이기에 더 말씀드릴 것은 아니다"라고 선긋기에 나섰다.

그러나 취재진 쪽에서는 비단 장애인 비하 발언 외에도 '베트남 이주여성, 경력단절 여성 등을 두고 그간 수차례 인권 감수성이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는 지적이 네번째로 나왔다.

이에 이 대표는 "자꾸 말씀하시는데, 더 이상 말씀을 안 드리겠다"고 말문을 닫으며, 추가 질문의 여지를 차단했다. 

한편 이 대표는 전날 큰 파문을 일으킨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주택거래허가제' 발언에 대해선 "본인이 철회했다고 하는데 (처음부터) 당과 협의한 적이 없다"면서 "실제로 허가제 같은 경우는 굉장히 강한 국가통제 방식인데 시장경제에는 적절치 않다"고 거듭 선을 그었다.

다만 민주당이 '보유세 강화'를 골자로 추진하는 종합부동산세 개정의 방향에 대해선 "보유세를 강화하고 거래세를 인하하는 정책이 기본적으로 맞다"면서 "3주택을 갖고 세금을 많이 낸다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강변했다.

이 대표는 직전 당대표 출신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총장 손발 자르기' 검찰 대학살 인사 관련, 김웅 부장검사가 검찰 내부망에 사의를 표명하며 검사 총 인원 4분의1 이상의 동조를 이끌어 낸 '검찰개혁 사기극' 글에 대해선 "상식 이하"라고 비난했다.

그는 정권 핵심부의 권력비리 의혹은 외면한 채 "검찰이 이번에 여러 행위를 한 것을 보고 국민들이 검찰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그런 힘이 있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이 만들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 자체를 막기 위해 검찰이 의원들한테 얼마나 많이 와서 요구했나. 심지어 저한테 와서 얘기할 정도였다"며 "그런 관행을 고치자는 인사인데 거기에 관해 사표를 쓰고 말하는 언사가 상식 이하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옛날에는 검사실에서 구타까지 했다. 쌍욕은 예사로운 일이고 검찰 수사관들을 시켜 교육시키라고 하는데, 교육시킨다는 게 두들겨 패라는 말이다. 그런 짓을 능사로 했다"며 "그런 검찰 수사문화는 잘못된 것"이라고 '옛날 얘기'를 앞세워 논란의 본질과 거리가 먼 주장을 펴기도 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