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직 사퇴 발표 자리에서 4.15 총선 출마 선언..."운동권 청산이 정치적 소명"
"국가를 자기 당파의 권력유지와 수익모델로 삼은 운동권 '이익 패거리' 좌시 못해"
"국회로 나아가 대전 뿐 아니라 대한민국 망치는 저 세력과 싸우겠다"
"민주당과 시민단체의 카르텔 가장 심한 곳에서 출마"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의원직 사퇴와 동시에 4.15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운동권 청산이 정치적 소명이라면서 민주당 적폐가 가장 심한 지역에서 출마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16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마련한 의원직 사퇴 기자회견에서 “저는 대전 시의원으로서 지난 2년 동안 지역에 군림한 민주당의 정치 카르텔, 국고를 탕진하는 시민단체 카르텔과 맞서 싸웠다”며 “지난한 싸움은 제가 정치인으로서 소명을 깨달아가는 과정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4.15 총선 출마를 선언한 김 의원은 “‘민벌(民閥)세력’, ‘시벌(市閥)세력’이 더 이상 대전지역에서 권력을 확대하는 것만큼은 막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출마 이유를 밝혔다. 김 의원이 말하는 ‘민벌(民閥)세력’ 및 ‘시벌(市閥)세력’은 “국가를 자기 당파의 권력유지와 수익모델로 삼은 ‘이익의 패거리’”를 뜻한다.

김 의원은 “과거 80년대 운동권의 인적 네트워크로 강하게 연결되어있는 이들을 극복하고 청산하는 것이 저의 정치적 소명이라고 믿는다”면서 “반드시 국회로 나아가 대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망치는 저 세력과 물러서지 않고 싸울 것”이라고 결기를 보였다.

이날 김 의원은 지난 2년 동안 대전지역의 ‘신적폐’ 세력인 일부 시민단체가 지역의 로컬푸드, 도시재생, 마을공동체, 지역화폐, 일자리 사업 등을 독식하면서 그럴듯한 명분과 여론으로 국고를 탕진하고 있었음을 똑똑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들을 두고 “시민의 혈세를 중간에서 가로챈 현대판 ‘마름’”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성폭력 당한 여성들을 내세워 각종 사업과 강연자리를 만들어 ‘세 확장하기’에 여념이 없었던 대전지역 여성단체 역시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서구을)의 권유로 대전지역 변호사에서 대전시의원으로 정치계에 입문했다. 그러나 박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대전시당 측이 사실상의 공천헌금을 강요했었다고 폭로하면서 갈등을 빚다가 민주당으로부터 제명됐다. 직후에 김 의원은 바른미래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지역구를 아직 정하지 않은 김 의원은 “민주당과 시민단체의 카르텔이 가장 심한 곳, 그것에 대항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는 곳으로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후보가 가시화 되면 정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김 의원은 박 의원 지역구 출마설에 대해 “저는 박범계 개인에게 관심 없다. 한 명의 적폐를 처단하고자 출마하는 게 아니다”라고 거리를 뒀다. 바른미래당 당적을 끝까지 고수할 것이냐는 물음에는 “조만간 야권연대나 야권연합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답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