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생산한 김기현 전 시장 측근 비위 첩보가 울산경찰에 이첩된 과정 수사
지난달 24일 울산경찰청 관련 동시다발 압수수색 전개한 데 이어 2차 압수수색

경찰청./연합뉴스
경찰청./연합뉴스

청와대의 울산선거 개입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6일 경찰청 본청을 압수수색했다. 청와대가 당시 야당 후보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해 무리한 표적 수사를 경찰에 하명(下命)했고, 경찰이 이에 협조함으로써 문재인 대통령 30년 지기(知己) 송철호 당시 여당 후보가 당선됐다는 게 사건의 요지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는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정보통신담당관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전산서버 등을 조사하고 있다. 청와대가 생산한 김 전 시장 측근 비위 첩보와 관련된 경찰의 내부 문건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정보화장비과는 경찰청의 전자문서 수발신 업무를 담당하는 곳이다.

검찰은 지난 2017년 10월 후보자 신분인 송철호 시장 측이 김 전 시장 낙선을 겨냥해 생산해낸 측근 비위 첩보가 최종적으로 같은해 12월 울산경찰청에 하달돼 경찰 수사가 전개된 과정을 정밀 추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의 검찰 조사에 따르면,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송 시장 측으로부터 제보를 받고 이를 첩보 문건으로 가공한 뒤 경찰청에 전달했다. 이후 경찰청은 지역 관할인 울산경찰청에 사건을 이첩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울산경찰의 수사현황 보고가 경찰청뿐 아니라 청와대로도 올라간 정황을 확인했다.

검찰은 지난달 24일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정보과, 울산 남부경찰서 지능팀, 정보통신과장실 등 4곳에 대한 동시다발적 압수수색을 전개했다. 이를 통해 울산경찰 측이 경찰청과 주기적으로 주고받은 수사 내용 등을 입수했다. 경찰청 내부망인 통합전산센터 서버에도 접속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상태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