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계에서 성추행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성추행ㆍ성폭행 가해자로 지목된 고은 시인과 연극 연출가 이윤택·오태석 씨에게 지난해 8억6천700만원의 정부 예산이 지원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왼쪽부터 고은 시인, 이윤택 연출가, 오태석 연출가(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고은 시인, 이윤택 연출가, 오태석 연출가(사진=연합뉴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27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2017년 성추문 문화예술인사들에 대한 정부지원 내역' 자료를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2017년 성추문 문화예술인사들에 대한 정부지원 내역'에 따르면 이윤택은 6차례에 걸쳐 총 4억4600만원, 오태석은 총 7차례에 걸쳐 4억87만원을 지원 받았다. 고은이 상임고문으로 있던 한국작가회의는 2차례에 걸쳐 2천100만원을 지원받았고, 고은 또한 7개의 작품에 대한 출판·번역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곽 의원은 "고은 시인의 경우 2017년 11월 서울시가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고은 씨의 개인 서재를 재현해 서울도서관 내 '만인의 방'을 제작했고, 수원시는 민간 주택을 사들여 10억원에 가까운 예산으로 ‘문화향수의 집’을 만들고 2013년부터 무상으로 제공하며 매년 1000만원이 넘는 공과금을 지원해 온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고도 했다.

아울러 문체부 공연전통예술과에 따르면 이윤택의 경우 올해에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노인시설 순회사업 공모에서 '산 넘어 개똥아'라는 연극으로 예산지원을 신청한 것으로 확인된다.

이들 외에도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된 인간문화재 하용부 밀양연극촌장도 문화재청으로부터 17년간 약 2억원의 전승지원금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곽 의원은 "진보인사를 자처해온 문화계 권력자들의 추악한 뒷모습"이라며 "더 철저한 진상 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