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정, 오해 아니라면 검찰 욕보이려고 의도적으로 당시 상황 왜곡한 것”
“팩트와 개인적 감상 구분해야”...“검찰 대변하려면 최소한 동료들과 소통이라도 하길”

정유미 대전지검 형사2부장

현직 부장검사가 좌파적 이념을 종종 내비치면서 문재인 정권에서 중용설이 나도는 임은정(46·연수원 30기) 울산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검사를 비판하고 나섰다. 임은정 검사가 검찰 고위 간부로부터 인사거래를 제안받았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당시 상황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정유미(48·연수원 30기) 대전지검 형사2부장은 14일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임은정 부장에게-인사재량 대한 의견도 포함하여’라는 글을 올렸다. 임 부장검사가 지난 5일 한 경향신문의 칼럼을 통해 “2018년 2월 검찰 간부가 서지현 검사의 미투 사건 참고인이라 부득이 승진을 못 시켰다고 양해를 구하고, 해외연수를 느닷없이 권했다”고 주장한 것을 반박하는 내용이었다. 임 부장검사는 지난해 9월 법무부 간부로부터 “감찰담당관실 인사발령을 검토 중이라며 소셜미디어 활동과 칼럼 연재를 중단하고 전·현직 검찰 간부에 대한 고발을 취하하라”는 압박을 받았다고도 했다.

정 부장검사는 글에서 “인사동에서 윤대진 검사장을 만났을 때 나도 같이 있었고, 나 역시 너에게 유학을 권했다”고 밝혔다. 이어 “싫다는 사람을 강제로 유학 보낼 방법이 있느냐”면서 “나는 물론이고 윤 검사장도 너를 외국으로 '유배' 보내고 싶어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당시 서울중앙지검 1차장이었던 윤 검사장은 지난 8일 법무부의 검찰 인사 조치를 통해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전보됐다.

또 정 부장검사는 부산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직을 제의받은 것과 관련해 “그 자리는 너에게 뭔가를 바라거나 무슨 거래를 하려고 만든 것이 아니고, 밥 한 끼 하면서 마음고생을 위로하려고 만든 거였다”면서 “내 기억에는 거기서 아무도 너에게 진지하게 어떤 자리를 제안하거나 약속한 일이 없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네가 뭔가 오해한 게 아니라면 조직을 욕보이려고 의도적으로 당시 상황을 왜곡한 것이라고 밖에 생각이 되지 않는다”며 “침묵하는 다수 동료들의 의견을 대변하는 것처럼 외부에 피력하며 조직을 비판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그 내용이 진실되고 구성원 다수가 동의할 수는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팩트와 개인적 감상을 구분하고, 내부적인 소통을 하면서 검찰을 대변하는 듯한 발언을 했으면 하는 게 나의 간절한 새해 소망”이라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