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통합추진위원회 구성 합의한 지 나흘만에 반응한 새보수당...하태경 "아직 뜨뜻미지근한데, 예의주시할 것"
황교안, 같은날 최고위서 "혁통위 통합 6대 원칙에 새보수당 요구 내용도 반영돼 있다" 공개발언
'유승민 3원칙 수용 직접 말하라' 압박해오던 새보수당은 일단 요구사항 수위 낮춘 듯

왼쪽부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사진=연합뉴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13일 공식적으로 자유민주진영 대통합을 위한 양당 대화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4.15 총선을 93일 앞둔 시점, 먼저 통합의 문을 열어둔 한국당에 이어 새보수당 측에서 '통합 대화 개시'를 알리면서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대표단 회의 결과 통합 대화를 시작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지난 9일 국민통합연대와 양당 인사가 함께 참석한 연석회의에서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박형준 동아대 교수를 선임키로 합의한 지 나흘 만이다.

새보수당은 앞서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같은날 오전 유승민 새보수당 의원(당 보수재건위원장)이 조건으로 내 건 이른바 '보수재건 3원칙'을 수용하는 발언을 했다고 해석하면서, 이같은 결정의 근거로 세웠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운데)가 1월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제공)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는 이미 나라를 구하는 길이라는 인식 아래 당 외부에 통합추진위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이제 혁통위가 구성돼 통합의 중요한 계기가 마련됐다"며 "혁통위를 발족하면서 저희도 동의한 보수·중도 통합의 6대 기본원칙이 발표됐다. 이 원칙들에는 새보수당에서 요구한 내용들도 반영돼 있다"고 밝혔다.

유승민 의원의 3개 조건은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아가자 ▲헌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 등이다. 새보수당에선 하태경 책임대표는 지난 9일 혁통위 발표 직후에도 황 대표에게 '보수재건 3원칙에 동의하는지 직접 말하라'라고 요구하며 각을 세워왔었다.

혁통위가 지난 9일 내놓은 6원칙은 ▲대통합의 원칙은 혁신·통합이다 ▲통합은 시대적 가치인 자유와 공정을 추구한다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중도·보수 모든 세력의 대통합을 추구한다 ▲세대를 넘어 청년들의 마음을 담을 수 있는 통합을 추구한다 ▲더 이상 탄핵(박근혜 전 대통령) 문제가 총선승리에 장애가 돼선 안 된다 ▲대통합 정신을 담고 실천할 새로운 정당을 만든다 등이다.

황 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회의 공개발언이 공식적으로 3원칙을 수용한다고 표현한 것인가'라는 질의에 "제가 말한 그대로 (해석해 달라)"라고 답변했다.

그는 또 혁통위의 '통합 6원칙'에 대해 "최고위원들이 앞으로 통합을 위해 6원칙을 추인하자는 논의가 있었다"고 했다. 이와 관련 김성원 당 대변인은 "큰 틀의 6원칙에 대해 최고위원들도 동의했다고 보면 된다"고 전했다.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를 맡고 있는 하태경 의원이 1월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하 책임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한국당이 흔들리지 않고 이 보수재건 3원칙이 포함된 6원칙을 지키는지 예의주시하면서 양당 간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스스로 '예의주시'라는 표현을 쓴 데 대해 "(황 대표의 발언이) 아직 뜨뜻미지근한데, 한국당 내 혁신통합 반대 세력을 의식하는 게 아닌지 예의주시하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혁통위에 대해선 "혁신적인 보수통합의 촉매 역할을 하는 자문기구라 생각"한다면서도 "혁통위의 성격과 역할에 대한 합의가 새보수당과 이뤄진다면 우리 당에서 (회의에) 나가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 책임대표는 그러면서 "한국당과의 대화와 혁통위 내에서의 대화는 별개"라며 "혁신통합의 대상은 한국당뿐이다. (혁통위에 참여한) 시민단체가 우리의 통합 대상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의 통합 논의에 대해선 "그쪽 노선이 뭔지, 야당의 길을 갈 건지, 제3의 길을 갈 건지 분명해야 한다"며 "제3당이라면 여당과 야당을 다 심판하자는 것이고, 야당의 길은 집권당을 심판하자는 것이기 때문에 안철수 세력의 입장이 전제돼야 한다"고 거리를 뒀다.

한편 황 대표는 최고위에서 "이제 우리는 통합이라는 대의 앞에 함께 스스로를 내려놓고 국민의 뜻을 잘 받들어야 한다"며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국당도 함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대한민국은 줄곧 권위주의와 통제의 사회로 역주행하고 있다. 권력이 국민을 감시하고 편 가르고 있다"며 "통합과 혁신으로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자유와 포용의 대한민국을 되찾아내겠다"고 다짐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