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군부, 사과 성명 발표
“우크라이나 여객기를 ‘적대적 목표물’로 오인 사격”
“인간적 실수와 의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여객기 격추돼”

AP통신 해당 기사 캡처
AP통신 해당 기사 캡처

이란은 11일(현지시간) 군부가 의도하지 않게 우크라이나 여객기를 격추시켰다고 발표했다.

지난 8일 이란 테헤란 외곽 이맘호메이니 공항에서 이륙한 우크라이나 여객기는 이륙 몇 분 만에 추락해 탑승자 176명이 전원 사망했다. 이에 대해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은 이란의 소행 가능성을 제기했으나 이란은 관련 의혹을 부인해왔다. 우크라이나 여객기는 이란이 미국정부의 카셈 솔레이마니 암살에 반발해 이라크 내 미군 기지를 탄도미사일로 공격한 후 불과 몇 시간 후에 격추됐다.

이란 공영 방송의 보도에 따르면 이란 군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여객기를 “적대적 목표물”로 오인 사격했다고 밝혔다. 이란 군부는 미국과의 높은 긴장 상태 가운데 ‘최고 수준의 준비태세’가 발령된 상태였다.

성명은 “이러한 상태에서 인간적 실수와 의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여객기가 격추됐다”고 밝혔다. 이란 군부는 이번 참사에 대해 사과했으며 향후 이러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란 군부는 이번 여객기 격추 사건과 관련된 책임자들을 기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란정부는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 사실을 부인해왔다. 그러나 미국, 캐나다의 정보당국은 이란이 여객기를 격추시켰다고 주장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