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추미애 장관의 노골적인 '윤석열 무력화' 인사 강행 이후 첫 공식 행사
윤 총장 "내가 직접 책임진다는 자세로 철저히 지휘 감독하길 부탁"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일 검찰 고위 간부 보직변경 신고식에서 "법치와 원칙을 지킨다는 각오로 대한민국의 공직자로서 국민을 위해 소임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인사 이후 윤 총장이 공식 행사에서 발언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검찰 인사나 검찰 개혁 입법에 대해 윤 총장의 '작심 발언' 여부가 주목됐지만, 예민한 언급은 피하는 모습이었다.

다만 윤 총장은 "검사가 부임하는 임지는 중요하지 않은 곳이 한 군데도 없다"며 "중요 사건은 검사장이 책임진다, 내가 직접 책임진다는 그런 자세로 철저하게 지휘, 감독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대검 중회의실에서 열린 신고식에는 지난 8일 단행된 인사로 전출입 인사 대상이 된 32명 가운데, 10일 사의를 밝힌 이영주 사법연수원 부원장을 제외한 검사장 31명이 참석했다.

윤 총장은 검찰 개혁 입법과 관련해 "공수처 관련 법안 등이 오는 7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데, 변화되는 형사 관련 법률들이 잘 정착이 되고 국민들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된다"며 불필요한 논란을 최소화하려는 답변을 내놨다.

다가오는 4·15 총선과 관련해서는 "공정한 총선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해 주시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최근 '항명 논란' 등으로 여권 인사들에게 전방위적 압박을 받고 있다. 그러나 그가 이끄는 검찰은 청와대 자치비서관실(옛 균형발전비서관실) 압수수색을 시도하는 등 수사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