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자유한국당 창준위 "창당발기인으론 선거법 날치기에 '준법투쟁' 한국당 사무처 당직자들 자발적 참여"
"창당신고는 주소지 아닌 '소재지'로 한다...한국당 당사 내 사무실 임차계약했고, 분리된 사무공간 사용중"
"중앙선관위 공개된 비례자유한국당 대표번호, 자유한국당 대표번호와 다른데 일부 언론이 혼동"
"사무실 정식통로 출입 가능, 창당 준비는 사무실 바깥에서 주로 이뤄져...발기인은 대부분 직장인"
선관위, 돌연 '비례' 명칭 불허로 선회 조짐...한국당, '文 대선캠프 특보 출신' 조해주 선관위 상임위원 입김 의심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준비위원회의 1월10일자 보도자료 일부 캡처

더불어민주당과 위성정당들이 강행처리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선거법 대응 차원에서 자유한국당이 창당 준비 중인 비례자유한국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가 10일 친여(親與)진영에서 공격하는 창당준비 과정 관련 의혹을 반박했다.

비례자유한국당 창준위는 이날 '비례자유한국당에 대한 오해와 진실, 사실은 이렇습니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적법하게 진행되고 있는 창당준비 과정에 대한 오해가 있어 정확한 사실을 알려드리고자 한다"고 알렸다.

창준위는 창당발기인 구성 과정에 관해 "발기인은 정당법 제4장 22조에 따라 누구나 될 수 있고, 발기인 대표자는 발기인 중 누구나 가능하다"며 "졸속·날치기 선거법에 대한 준법투쟁으로 한국당 사무처 당직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또한 "창당준비 비용은 발기인들의 회비로, 회비납부 안내 문자는 여느 단체들에서 하는 것처럼 안내 목적, 강제성이 전혀 없다"고 전했다.

이어 '비례자유한국당과 자유한국당 사무실이 같다'는 일각의 의혹 제기에 대해 "창당신고는 주소지가 아닌 소재지이고, 타당들의 신고 소재지도 마찬가지"라며 "비례자유한국당은 어딘가에 임차를 해야했고, 여러 조건을 고려해 한국당 당사 내 사무실을 임차계약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한국당과) '소재지'는 같을 수 있으나 세부적인 '주소'는 대르며, 엄연히 분리된 사무공간을 사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비례자유한국당에 전화를 걸면 자유한국당이 받는다'라는 주장에 대해선 "전화번호를 '혼동'한 결과이며, 다른 대표번호를 사용 중"이라고 반박했다.

구체적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공개된 비례자유한국당의 대표번호는 02-6288-0300이며, 자유한국당의 대표번호는 02-6288-0200"이라며 "이를 혼동한 일부 언론과 국민들께서 한국당에 전화해 비례자유한국당을 찾으시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창준위는 '비례자유한국당 사무실에 들어갈 수 없다? 사람도 없다?'라는 의혹에는 "비례자유한국당 사무실 건물은 자유한국당, 기아자동차 등 다른 단체들도 입주해 있다"며 "시설물 보호는 타 입주단체들의 활동에 제약이 가지 않는 범위에서 이뤄지고 있고, 건물의 정식 통로는 항상 출입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이어 "회의 및 미팅이 있기는 하지만, 창당 준비는 사무실보다 외부에서 주로 이뤄지고, 발기인 대부분이 직장인인 관계로 사무실이 비어있는 경우가 많다"고 밝혀뒀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비례자유한국당 창준위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창당을 진행할 것이며, 오해에는 성실히 (소명하고), 도를 넘은 왜곡에는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4·15 총선 정당 명칭 '비례' 사용불허 시사와 관련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한 자유한국당 정유섭 의원(왼쪽부터), 이채익 의원,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 김영우 의원, 안상수 의원이 1월10일 오후 경기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박영수 선관위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최근 중앙선관위는 비례자유한국당 당명으로의 창당을 당초 허용하는 분위기였다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창당 불허 압박' 등이 표면화한 이후로 불허할 조짐을 보였다.

이에 따라 한국당에선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해 이채익 정유섭 안상수 김영우 등 의원들이 이날 오후 경기 과천 중앙선관위 청사로 항의방문했다. 선관위 측에선 박영수 사무총장이 면담에 나섰다.

한국당은 선관위 내부 친문(親文) 인사의 입김 때문에 야당 탄압성 결정이 내려졌다고 의심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캠프 특보를 지낸 조해주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이 그 배후에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채익 의원은 이날 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번에는 선관위가 한국당의 비례정당 명칭을 수용할 뜻을 밝혔는데 완전히 180도 선회한 것 같다"며 "조해주 상임위원의 입김이 매우 많이 들어갔다. (선관위가) 정권 눈치보기에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