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법무부 인사 발표 후 대검 간부들과 회식 가져...“수사 계속 이어가라” 당부
한동훈, “어디서든 소임 다할 것”...“사퇴 표명할 계획 없다”
검찰 내부선 누구 좋으라고 사표 내겠냐 격앙된 반응도 나와
“윤석열 총장이 지휘한다면 정권 수사에 대한 차질 없을 것”
청와대-법무부의 개입 계속되면 별도의 수사팀 만들어 진행할 것이란 관측도 나와

윤석열 검찰총장(왼쪽부터), 강남일 차장검사,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왼쪽부터), 강남일 차장검사,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모두 해야 할 일을 했다”며 내부 기강을 다잡은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추미애 장관의 법무부가 전날 현 정권을 수사하는 검찰 고위직 인사에 대한 ‘대학살’을 강행한 직후다. 이른바 ‘윤석열 사단’이라 불리는 핵심 참모들이 한직으로 밀려나면서 윤 총장에 대한 거취가 주목되는 가운데 이 같은 수사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전날 법무부가 발표한 검찰 인사안은 부패범죄 혐의로 수사 대상인 청와대를 보호하기 위한 긴급 조치라는 게 법조계의 분석이다. 또한 대형 사건을 수사하는 지휘 라인이 대거 교체되는 상황에 직면한 윤 총장이 사퇴 의사를 밝힐지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됐다.

그러나 윤 총장은 전날 저녁 법무부의 인사 조치가 결정된 뒤 대검 간부들과 저녁 식사를 하며 “나도 내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테니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자리에는 ‘윤석열 사단’이라 불리는 한동훈 반부패부장과 박찬호 공공수사부 부장 등 검사장급 간부들이 있었다. 이원석 대검 기조부장은 검·경 수사권 조정 업무로 불참했다.

법조계에선 “검찰 내부에선 윤 총장이 끝까지 자리를 지킬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라며 “현 정권의 비리·범죄에 정면으로 맞섰던 윤 총장이 수사를 지휘했기에 향후 수사 역시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조국 사태를 포함한 청와대의 울산선거 개입 사건 등 수사 과정에서 중요한 결정은 윤 총장이 직접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윤 총장은 청와대로부터 압박이 들어올 때마다 “우리는 검사다. 법과 원칙대로 수사하라”고 사기를 북돋았다고 한다. 검찰 내부에서는 윤 총장 혼자만 있어도 진행 중인 수사는 문제 없이 처리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또한 ‘윤석열 사단’의 핵심 참모들도 사퇴할 의사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누구 좋으라고 사퇴하겠느냔 격앙된 반응도 나왔다고 한다. 한동훈 반부패부장은 부산고검 차장으로 좌천성 발령을 받은 것과 관련해 “어디서든 공직자로서 맡은 임무를 최선을 다해 할 것이고 사퇴를 표명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다른 검사는 “윤석열 총장을 포함해 누구도 사퇴할 생각이 없다”며 “청와대를 수사한 간부들이 검찰을 떠나 수사가 무너진다면 누가 이득을 보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인사 불이익을 받았다고 수사를 포기하면 누구도 살아있는 권력을 건들지 못할 것”이라고도 했다. 또 다른 검사는 “지방에서 열심히 수사하고 소임 다하겠다는 검사들이 훨씬 많다”고 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 시점에 사퇴하는 건 진행 중인 수사에 물 먹이는 짓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법조계에선 검찰이 청와대 및 법무부가 인사권을 휘둘러 수사를 방해하는 것에 대비해 태스크포스(TF)와 같은 별도의 수사팀을 만들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윤 총장의 지휘를 받는 수사팀이라면 외부에서 전략적으로 꽂은 친(親)정권 인사의 개입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 경우는 파견 절차를 거치므로 법무부가 제동을 걸고 나설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한다면 검찰의 정권 수사 무력화라는 법무부의 저의가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셈으로 검찰의 명분이 더 강화될 것이라는 게 법조계의 중론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