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형 위원장 "위원회 구성부터 운영까지 자율성-독립성 보장해달라 요구...삼성이 받아들여"
운용위 구성 면면 살펴보니 '좌파인사' 대거 포진...경실련 사무총장, 한겨레신문 부국장 출신 등

김지형 전 대법관

김지형 전 대법관이 삼성그룹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으로 참여하게 된 배경에 대해 "삼성 최고경영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있었다"라며 위원회의 구성부터 운영까지 자율성과 독립성이 보장된 위원회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은 9일 자신이 대표변호사인 법무법인(유) 지평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준법감시위원회가 출범한 배경과 위원회 구성 등을 발표했다.

삼성은 지난해 재판부가 직접 이 부회장에게 '철저한 준법감시제도를 마련하라'는 요구에 따라 준법감시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김지형 전 대법관을 내정했다. 법령상 필요한 준법경영 제도를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은 그룹 주요 계열사 사장들이 모여 논의한 끝에 지난달 별도의 위원회를 설립하기로 한 것이다.

그는 "삼성이 먼저 변화의 문을 열었다"라며 "많은 의구심과 불신의 벽을 허무는 것은 삼성이 직접 풀어야 할 문제이자 위원회의 몫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어 "삼성측에게 위원회에 대한 조건을 제시했고 이를 받아들였다"며 "위원회의 구성부터 운영까지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했고, 이는 위원회를 실효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위원회는 회사 외부에 독립해서 설치되는 기구라는 점을 강조하며 "때에 따라서는 법위반 사항을 직접 조사하고, 최고경영진 법위반 행위에 대해 위원회가 곧바로 직접 신고받는 체계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준법감시 분야의 성역을 두지 않겠다"며 "대외 후원금이나 공정거래 분야, 부정청탁 등의 분야에만 그치지 않고 노조 문제와 경영권 승계 문제 등에 있어서 법위반 여부도 준법감시의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이달 말 7개 계열사가 각자 협약과 위원회 운영 규정과 관련해 이사회 의결을 거쳐 공식 출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원회 구성은 총 7명으로 '좌파 성향'의 인사들이 상당수 포진한 점이 눈에 띈다. 김 위원장을 비롯해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대표,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 교수, 봉욱 변호사,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외부위원으로 참여하고, 삼성 내부에서는 이인용 사회공헌업무총괄 고문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고계현 사무총장은 경실련 사무총장을 역임했으며, 감사원 감사혁신위원회와 국회 입법조사처 등에서 자문위원을 맡은 바 있다.

권태선 위원은 한국일보 기자를 거쳐 한겨레신문 편집국 부국장, 허핑턴포스트코리아 대표이사를 맡았었다.

김우진 위원은 공정위 경영정책 자문위원을 역임했으며, 현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봉욱 위원은 부산지검 동부지청 지청장을 거쳐 법무부 법무실장, 서울동부지검 검사장을 역임했고 현재 봉욱 법률사무소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심인숙 위원은 법무법인 세종 김앤장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기재부 공공기관운영위와 공정위 약관심사자문위 위원으로 활동했다. 

이인용 위원은 MBC 보도국 부국장을 거쳐 삼성전자 홍보팀장, 커뮤니케이션 사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삼성전자 사회공헌업무총괄 고문을 맡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