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국과 아랍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강화하고 상호 지지 확고히 해야 한다"

왕이 중국 국무위원과 아랍연맹 사무총장
왕이 중국 국무위원과 아랍연맹 사무총장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아랍 국가들의 연맹체인 아랍연맹에 평화 수호 협력을 제안했다.

9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국무위원은 7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에서 아랍연맹의 아메드 아불 게이트 사무총장을 만나 "아랍은 믿을 수 있는 동반자"라며 국제 평화 수호를 위해 힘을 합치자고 제안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최근 미국과 이란 갈등 사태를 겨냥한 듯 "중국과 아랍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고 상호 지지를 확고히 해야 한다"면서 "국제 평화와 정의를 수호하고 역내 주요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촉진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 중국과 아랍이 국제 및 역내 정세 상황에 대해 공동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면서 아랍이 신장(新疆)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지지해준 데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게이트 사무총장은 "중국이 아랍인들의 합법적 권익을 얻기 위한 노력을 지지해준 데 감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외부 세력의 중국 내정 간섭에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중국 외교부는 양측이 이날 공동 관심을 갖는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한편, 왕이 국무위원은 이집트를 시작으로 지부티, 에리트레아, 부룬디, 짐바브웨를 차례로 방문할 예정이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