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위구르族 등 소수민족 강제 수용해 전기충격 등의 고문을 자행하고 있어”...‘감시사회 구축’ 지적

미국 국회의사당.(사진=연합뉴스)
미국 국회의사당.(사진=연합뉴스)

미국 의회는 8일 중국 위구르족(族)에 대한 중국 정부의 인권침해 상황을 보고하고 트럼프 행정부를 향해 중국 당국자들에 대한 제재 발동을 촉구했다.

중국 인권문제를 조사하고 있는 미국 의회의 관련 위원회는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 정부의 인권침해 상황을 정리한 연례 보고서를 발표, 중국 정부를 강력 규탄했다. 이 위원회는 또 중국 정부가 인도(人道)에 반하는 범죄를 저지르고 있을 우려가 있다고 경고하며 트럼프 행정부를 향해 인권침해에 가담하고 있는 중국 정부 관계 인사들에 대한 제재를 발동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 의회가 발표한 보고서에는 중국 정부가 ‘대(對) 테러 대책’을 명분으로 위구르족(族) 등 소수민족을 부당하게 구속해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 수용시설에 가두고 전기충격 등의 고문을 자행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나아가 중국 정부는 인공지능(AI)이나 안면인식기술 등 최신 기술을 이용해 관리하고 있으며, 빅데이터를 사용한 ‘감시사회’를 구축하고 있다는 지적도 보고서에 포함됐다.

이 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소속의 제임스 맥거번 미 하원의원은 “미국 의회는 당파를 뛰어넘어 중국의 인권상황이 악화하고 있는 데에 우려하고 있다”고 말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향해 이 문제에 대해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