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환자,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시 방문...폐렴 발생 지역이나 야생동물 접촉은 없어
현재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돼 격리 치료와 검사를 받고 있어

중국에서 발생한 원인불명 폐렴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 환자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했다. 

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증상을 보인 환자는 폐렴 집단발병 발생 지역인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적이 있는 36세 중국 국적의 여성으로, 현재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돼 격리 치료와 검사를 받고 있다.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중국 우한시를 방문하고 14일 이내에 폐렴이 발생한 경우다.

기초 역학조사 결과 이 중국 여성은 지난해 12월 13∼17일 중국 우한시를 방문했으며 폐렴 발생 지역으로 지목된 우한시 화난 해산물 시장을 방문하거나 야생동물을 만지지 않았으며, 건강은 양호한 상태다.

이 여성은 우리나라에 입국한 뒤 지난해 12월31일부터 기침과 목 붓는 증상이 나타났고, 지난 2~3일에는 기침과 열이 나는 증상으로 오한한국병원을 방문했다. 이후 한림대학교 진료 중 폐렴 소견이 확인돼 지난 7일 질병관리본부에 신고됐다.

이후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시행한 호흡기바이러스 9종 검사 결과에서 음성으로 나타났다.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추가적으로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 병원체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의심환자를 접촉한 사람에 대해서는 관할 보건소가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질본은 이날 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하고, 사람 간 전파나 의료인 감염의 증거가 없다는 중국 보건당국 발표를 근거로 위기단계를 '관심'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질병관련본부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환자 집단 발생이 보고되자 지난 3일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 대책반’을 가동하고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우한시 방문 또는 체류자 중 발열 등이 나타나는 경우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해줄 것을 의료기관과 입국자에게 당부했다. 또 우한시 방문객들은 가금류나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현지 시장 등 감염 위험이 있는 장소의 방문을 자제할 것을 강조하고 해외여행 시에는 손 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현재 중국 우한에서는 원인 불명의 폐렴 환자가 59명이며 이 가운데 7명이 중태다. 중국 당국은 현재 밀접 접촉자 163명에 대해 추적 조사 중이며 현재까지 사망 사례는 없다. 중환자 또한 11명에서 7명으로 줄어든 상태다.

미국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주요국 중 처음으로 '여행경보'를 내렸다.

대만 질병통제센터도 우한이나 우한 인근 지역 여행을 계획하는 자국민들에게 마스크를 착용하고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할 것을 권고했다. 홍콩 보건 당국은 지난 4일부터 '심각' 단계로 대응 태세를 격상했으며, 마카오 정부도 지난 5일 보건 경보 수준을 '레벨 3(위험)'으로 올렸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