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 씨가 광주시장의 동생이라는 점을 영업에 활용했다"
동생 이 씨 알선 수재, 정종제 부시장-윤영렬 감사위원장 등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친동생과 광주시 부시장 등 공무원 4명이 광주 민간공원 2단계 특례사업 특혜 비리 혐의로 기소됐다.

광주 민간공원 특혜 의혹을 수사해온 광주지검 반부패수사부(최임열 부장검사)는 8일 브리핑을 통해 이용섭 시장의 동생 이 모씨를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 수재) 혐의로, 정종제 광주시 부시장과 윤영렬 감사위원장 등 2명을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민간공원 특례사업 당시 담당부서 사무관 A씨는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날 2차 공판을 진행한 이아무개 광주시 전 환경생태국장 A씨를 포함해 이 사건으로 기소된 관련자는 모두 5명이다.

특히 이 시장의 동생 이씨는 2018년 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호반그룹이 광주시와의 관계에서 편의를 받을 수 있도록 형(이 시장)에게 알선해주겠다는 명목으로 133억원 상당의 철근 납품 기회를 부여받는 등 대가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씨가 광주시장의 동생이라는 점을 영업에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호반건설 아파트 공사 현장에 대한 철근 납품권을 수의계약 방식으로 수주했을 뿐만 아니라 수익이 통상의 4배 정도에 이르렀고, 이 씨의 회사 전체 매출의 대부분이 호반그룹 계열사에 대한 매출이라고 덧붙였다.

수의계약 당시 이용섭 시장은 정부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각종 여론 조사에서 광주시장 후보 지지도 1위를 기록했다.

동생 이 모씨가 작성한 문건에는 호반그룹 회장의 자신에 대한 지원이 이용섭 시장과 관련된 것이라는 취지로 기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시장이 동생 부탁을 받거나 민간공원 사업과 관련해 부당한 지시를 했다는 증거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설명했지만, 호반그룹이 광주시 관련 사업에서 승승장구한 배경이 의심받게 됐다.

광주시는 2018년 11월 최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공정성 의혹이 제기되자 12월에 특정감사에 착수했고 일부 계량 점수가 잘못 산정됐다고 발표했다.

이후 재공모 절차 없이 재평가를 통해 중앙공원 1지구는 광주도시공사에서 (주) 한양으로, 2지구는 금호산업에서 호반건설로 변경됐다.

검찰은 고발장 접수 5개월 만인 지난해 9월 정 부시장과 윤 감사위원장 사무실 등 광주시청 해당 부서와 두사람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지난해 11월과 12월에 광주시청 정무특별보좌관실, 철강 유통업체, 한양과 호반건설 등을 수색했다.

광주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시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에서 잘못된 평가를 바로 잡은 적극 행정, 소신 행정에 변함이 없다"며 "사법부에서 현명한 판단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이 9개월 간 강도 높게 수사했음에도 공직자 누구도 금품 수수나 업체 유착 등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광주시장 동생의 기소 건은 민간공원 특례사업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이 역시 법원에서 진실을 가려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