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항소심 결심공판서 격정적으로 최후진술 토해내
다스 소유 및 횡령에 대한 혐의 부인...“검찰이 내용 모르는 사람을 불러 혐의 짜맞춰”
삼성에게 소송비 대납하게 한 혐의에 관해선 “어느 대기업이 그러겠느냐” 반문
文정권 실정에 대해 비판하기도...“갈등과 분열 뛰어넘어 서로 인정하고 배려하는 나라 만들어야”
검찰, 징역 23년과 벌금 320억원, 추징금 163억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

자동차부품업체 다스의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 출석,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 출석,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횡령과 뇌물수수와 관련한 자신의 모든 혐의를 부인했다. 또한 검찰이 이명박 정부를 비리 정권으로 대중에 인식하려는 정치적 표적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통령은 8일 오후 2시 서울고등법원 형사1부(정준영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의 최후진술을 통해 “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서 최후진술을 하게 돼 만감이 교차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법을 다루는 검찰이 이명박 정부를 비리 정권으로 만들고, 정치적 평가를 왜곡하는 것을 목도한다”며 “수사 과정을 보면서 검찰은 사람을 죽이지 않아도 사람을 살인자로 만들 수 있겠구나 하는 마음을 갖게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는 5년간 사리사욕 없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했다는 것을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인기와 표를 얻을 수 있더라도 국가와 미래세대에 부담이 된다면 결코 하지 않았다. 이명박 정부의 공과 과는 오래지 않아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 믿는다”고 했다.

검찰이 제기한 자신의 혐의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다스(DAS) 소유 및 혐의에 대해 “대한민국 건국 이래 소유를 주장하다 문제가 돼 법에서 다루는 것은 봤지, 내것이 아니라는 사건에 검찰이 개입해 (수사를) 하는 것은 정말 상상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다스 설립 당시) 현대그룹의 전문 경영인으로 10개 회사의 CEO였다”며 “회사 모르게 창업할 수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차명으로 회사를 설립하고 비자금을 조성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대통령 재임 중 법률적 잘못을 저질렀다면 당연히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주지하다시피 다스 소유권은 대통령 재임 중 법률적 과오도, 적폐도 아니다”며 “30년 전 소유권을 찾기 위해 검찰은 내용을 모르는 사람을 불러 짜맞춘 진술을 이끌어 냈다”고도 비판했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은 저를 구속기소해 17대 대통령 당선과 통치행위에 대한 정치적 정당성을 부정하려 하고 있다”며 “저 개인 차원을 넘어 이 나라의 법치와 민주주의에 미칠지 모르는 악영향을 우려하게 된다”고 밝혔다.

BBK 투자금 회수와 관련된 다스 소송비 67억7000여만원을 삼성에 대납하게 한 혐의도 부정했다. 그는 “어느 대기업이 뇌물을 월급 주듯이 매달 주며 장부처리를 하느냐"며 "삼성이 그런 회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회장의 사면은 ‘삼성 회장 이건희’를 사면한 것이 아니라 ‘IOC 위원 이건희’를 사면한 것”이라며 “노력과 결단이 있어 평창동계올림칙을 유치해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었다. 정치적으로 유치 과정을 폄훼하고 모독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팔성 전 우리금융그룹 회장와 김소남 전 의원 등한테서 뇌물을 수수한 혐의와 관련해선 “길게 변명하고 싶지도 않다”면서 “제게 가해진 모략과 음모, 일일히 말로 할 수 없을 정도로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사기업에서나 공직에서나 사욕을 앞세운 적은 한 번도 없다고 자부할 수 있다"며 "온갖 모함과 모략, 음해에도 대한민국 국격을 위해 모조리 참았다”며 “제 삶과 이명박 정부에 대한 억울한 모욕은 참을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저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던 사람들끼리 이명박 정부에서 일했다는 이유로 불이익 당하는 걸 보며 더욱 고통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고 가슴에 참기 힘든 분노가 일지만 원망하는 마음을 갖지 말자고 기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제 나이가 여든”이라며 “앞으로의 삶은 기도하는 삶과 봉사하는 삶, 주님께 답을 구하는 삶이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문재인 정권의 실정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그는 “서민경제가 어렵고 외교안보가 불안하다는 소식이 들린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위기에 강하고, 대한민국 국민은 매우 지혜롭다”며 “갈등과 분열, 적대감을 뛰어넘어 상대를 인정하고 배려하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직한 사회와 공정한 사회, 자유와 번영의 길로 다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재판은 이명박 개인에 대한 심판에 머무르지 않는다”며 “명백한 정치적 기소인데, 이 나라의 정의가 살아있는지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다. 역사의 일부로 훗날까지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한민국은 사법정의가 살아있다고 믿는다. 부디 진실을 밝혀내는 의로운 법조인이 되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날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게 징역 23년과 벌금 320억원, 추징금 163억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그러면서 “반헌법적 행위를 단죄하고 법치주의의 근간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며 “수많은 진술과 방대한 물증들이 혐의의 당사자로 이 전 대통령을 가리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1992년부터 2007년까지 다스를 실소유하면서 약 339억원을 비자금으로 유용한 횡령 혐의를 받는다. 또한 BBK 투자금 회수와 관련된 다스 소송비 67억7000여만원을 삼성에 대납하게 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팔성 전 우리금융그룹회장과 김소남 전 의원에게서 23억원을,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받은 10만달러 등 85억원을 챙긴 혐의도 있다. 이와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은 16개 혐의로 2018년 4월 기소됐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