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관방장관, 징용 문제 관련 '공동협의체' 구성 제안에 "전혀 흥미가 없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이른바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한 가운데, 일본 정부는 이에 대해 "징용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현명한 대응'을 계속 요구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7일 NHK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각료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의 신년사) 내용은 알고 있지만 발언 하나 하나에 대해 답변하는 것을 자제하겠다"면서도 "한일 현안에 대한 일본의 입장은 아무런 변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발표한 2020년 신년사를 통해 "일본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면서 "양국 간 협력관계를 한층 미래지향적으로 진화시켜 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한다면 양국 관계가 더욱 빠르게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NHK,교도통신 등 일본 주요 언론은 문 대통령이 한일 갈등의 근본적 원인인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지만, 양국 관계 개선에 의욕을 나타낸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스가 관방장관은 전날 오후 일본 위성방송 BS후지의 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징용 문제 해결을 위해 한일 양국 변호사들이 내놓은 '공동협의체' 구성 제안에 "전혀 흥미가 없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옛 징용공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에서 모두 해결한다고 명문화돼 있다"며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