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 이상주 삼성 전무, 금융기관장 인사청탁 대가 자금 받아 MB에 전달 의혹
아들 이시형, 다스 실소유주 의혹·일감 몰아주기·비자금 조성 정황 추궁
이시형 이어 이상은 다스 회장 조사 후 MB 소환 관측
MB측, 민정수석실 출신 참모 중심으로 법적 대응 준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 다스 전무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에 이어 사위도 소환조사했다. 이 전 대통령의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48)는 27일 새벽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전날 오후부터 이날 오전 3시까지 이 전무를 밤샘 조사했다. 이 전무는 귀갓길에 기자들의 질문에 "성실하게 조사를 받았다'고 답변했다.

이 전무는 이 전 대통령의 2008년 취임을 전후한 시기에 한 인사로부터 금융기관장 취업 청탁과 함께 수억원대의 금품을 수차례에 걸쳐 수수하는데 관여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무가 이 자금을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하는 '통로' 역할을 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 전무는 검사 출신으로, 2004~2008년 삼성화재 법무 담당 상무보·상무를 지냈고 이 전 대통령 취임 이후인 2008년 삼성전자 해외법무 담당 상무로 옮겼다.

앞서 26일에는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 다스 전무(40)가 검찰에 소환돼 16시간에 걸친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검찰은 잠정적으로 이 전 대통령이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결론을 내리고, 이 전무를 상대로 회사 실권과 관계사 자금 등이 그에게 집중된 정황을 집중 추궁했다.

검찰은 지난 25일 오전 이시형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했다. 시형씨가 검찰에 소환된 것은 지난 2012년 ‘내곡동 사저 특별검사팀’이 피의자로 조사한 이후 6년여 만이다.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씨와 처남 고(故) 김재정씨가 1987년 설립했다. 두 사람이 판 도곡동 땅 매각대금 일부가 다스 출자금에 쓰이며, 이 자금은 다스 종잣돈으로 지목됐다.

검찰은 다스의 실 소유주 의혹을 받는 이 전 대통령이 아들 시형씨가 대주주인 관계사 에스엠과 다온(옛 혜암)에 다스의 일감을 몰아주는 방식으로 우회 상속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를 벌였다. 다온에 다스 관계사 금강, 다스 자회사 홍은프레닝이 50억원이 넘는 대출을 부당하게 지원한 이유도 캐물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처남 김씨 명의 등으로 다스 관계사인 홍은프레닝과 협력사 금강을 관리해 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인으로 지목된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이영배 금강 대표은 각각 홍은프레닝, 금강 자금을 빼돌려 수십억원대 횡령·배임을 저지른 혐의로 차례로 구속됐다.

검찰은 다스 종잣돈으로 지목된 도곡동 토지매각대금 일부를 이시형씨가 가져다 쓴 정황도 포착했다. 도곡동 땅은 이상은 다스 회장과 이 전 대통령의 고(故) 김재정씨가 공동 보유하다 1995년 포스코 개발에 263억원에 매각했다. 검찰은 매각 자금 중 일부가 이 전 대통령이나 시형씨에게 흘러들어갔으며, 땅의 실제 주인은 이 전 대통령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 의혹은 17대 대선부터 10년 넘게 이어져 왔다. 검찰·특검 등 수사기관이 2007~2008년 차례로 이 의혹을 수사했지만 명의상 소유자인 이상은 회장, 김씨 에 ‘제3의 소유자’를 단정할 단서는 드러나지 않았다.

이날 이시형씨에 대한 조사로 검찰의 다스 수사도 사실상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 검찰은 이상은 회장은 소환한 뒤 내달게 이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이 전 대통령은 정동기 전 민정수석, 강훈 전 법무비서관 등 재임 중 법률 보좌를 했던 민정수석실 출신 참모를 중심으로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