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靑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6일 오후 NSC 상임위 회의 개최
미·이란 갈등이 국민 및 기업 보호, 선박 안전에 미칠 영향 등을 다각도로 점검
“중동 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기여”...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 검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6일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최근 중동 정세와 관련해, 국민 안전과 기업 보호, 원유수급 대책 등을 논의했다. 특히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와 관련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6일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회의가 개최됐다”며 “최근 중동지역 긴장 고조에 깊은 우려를 표하고, 중동 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을 통해 역내(域內) 정세가 조속히 안정되기를 기대했다”고 밝혔다.

또 상임위원들은 “역내 우리 국민과 기업의 보호, 선박의 안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면밀히 점검하고 이 지역의 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도 검토했다”며 NSC 소집 목적을 설명했다.

청와대 측 설명에 따르면 NSC 상임위원들은 산업부장관으로부터 최근 중동 정세와 관련 원유 및 가스 시장 동향에 대해 보고를 받고, “중동이 우리나라 원유·LNG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국내 석유-가스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키로 했다.

특히 ‘이 지역의 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과 관련해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에 대한 여러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호르무즈 해협은 세계 해상 석유 물동량의 3분의 1이 지나는 곳으로, 지난해 5월 이란은 자국에 대한 경제 제재 수위를 높이는 미국에 대한 보복 조치로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경고하기도 했다.

호르무즈 해협의 위치.(지도=구글지도)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오전 중동 정세와 관련해 “안보 상황은 물론 현지 교민 안전과 원유 수급 등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보라”며 NSC 상임위 위원들 외에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하 산업부장관)에게도 참석을 지시한 바 있다.

이번 NSC 회의에서는 지난 3일 미군의 공습으로 친(親) 이란 계열 민병대 사령관인 카젬 솔레이마니가 사망하자 이란이 ‘가혹한 복수’를 천명하며 미국과 이란의 사이의 무력 충돌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데 따라, 우리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여러 선택지들이 다각도로 검토됐을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서는 또 지난해 28일부어 31일까지 개최된 조선로동당 제7기 중앙위원회 5차 전원회의 이후 북한의 동향을 점검하고, 미북 간 비핵화 협상의 실질적 진전 및 남북관계 개선 방안과 더불어 한미 방위비 분담 협상 관련 대책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