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4일 울산시청 청사 진입해 압수수색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 시절 공약 관련 자료 등 확보...울산시 공무원과 靑의 선거개입 파악 목적
일부 관련자들 주거지도 압수수색에 포함...송 시장 집무실과 자택은 빠져
檢, 전날에도 민주당 대표 시절 추미애 비서실 부실장 소환조사
文정권 전체가 송철호 단독 공천과 이후 당선되기까지 선거에 개입한 정황 드러나

검찰이 4일 오전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청와대와 경찰이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한 의혹을 수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울산시청 청사에 진입해 압수수색 영장 집행 사실을 알린 뒤 정무특보실과 미래산업과 등에서 압수수색을 벌였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송철호 울산시장의 후보 시절 공약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공공병원 설립, 원자력해체연구 등 송 시장의 후보 시절 공약을 담당한 정무특보실과 총무과 대중교통과, 교통기획과, 미래산업과, 관광과 등에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는 일부 관련자들 주거지도 포함됐다. 송 시장 측근으로 이날 압수수색 대상이 된 정몽주 울산시 정무특보는 2017년 송 시장의 선거준비조직인 ‘공업탑 기획위원회’에서 활동했다. 그는 같은해 10월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장환석 당시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과 만나 선거 공약을 서로 조율하는 자리에 동석했다.

송 시장의 집무실과 자택은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됐다.

검찰은 압수물을 통해 송 시장이 지난 울산시장 선거 당시 청와대와 정부여당, 그리고 울산시 공무원들로부터 어떠한 불법적 도움을 받았는지 분석한다. 앞서 검찰은 울산시 내부 문건을 송 시장 선거캠프에 넘겨 공약 수립에 활용하도록 도운 울산시 공무원들을 소환조사한 바 있다. 검찰은 울산시 공무원들의 불법 지원 정황을 확인하는 대로 지난달 31일 기각된 송 부시장의 구속영장에 혐의를 추가해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번 수사에서 검찰은 청와대가 경찰과 정부여당을 동원해 울산시장 선거에 불법 개입한 정도를 밝혀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청와대, 경찰, 울산시 뿐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도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지난 3일 검찰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대표였을 때 비서실 부실장이었던 정진우씨를 참고인으로 소환조사했다. 정씨는 송 시장의 선거캠프 인사들이 청와대 인사들과 만나는 데 개입한 인물로 의심받고 있다. 검찰은 청와대와 당시 민주당 지도부가 송 시장 단독 공천을 위해 불법적으로 개입한 여부도 들여다 보고 있다.

청와대와 경찰의 집요한 선거 개입으로 선거에서 낙선한 것으로 알려진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청와대에서 노골적으로 여러 공약에 대해 아주 구체화된 사업계획까지 회의를 했고, 그 공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까지 논의해서 하달됐다”고 폭로한 바 있다.

청와대를 비롯한 현 정권 전체가 송 시장의 단독 공천에서부터 선거 준비와 실제 당선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연루됐다는 점에서 충격적인 부정 선거 사건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