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노조 "함량 미달 낙하산 행장 물러나라"
윤종원 前청와대 경제수석, 10분간 노조와 대치하다 돌아가
靑, '낙하산 논란'에 "정부의 국정철학 가장 잘 이해하고 있어" 반박

윤종원 신임 IBK기업은행장 (사진: 연합뉴스)
윤종원 신임 IBK기업은행장 (사진: 연합뉴스)

윤종원 신임 IBK기업은행장의 첫 출근이 기업은행 노조의 반발에 막혀 무산됐다. 

윤 신임 행장은 3일 오전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으로 첫 출근을 시도했지만, 기업은행 노조가 아침 일찍부터 바리케이드로 정문을 봉쇄하고, 후문에서 수십명이 대기하며 출입을 막았다.

그는 지하 주차장에 차를 세운 뒤 후문을 통해 건물 내부로 들어가려 했지만 미리 대기하고 있던 노조원들과 대치했다. 노조는 "함량 미달 낙하산 행장을 반대한다", "물러나라"며 진입을 저지했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직접 윤 행장에게 "우리 입장은 이미 전달했으니더는 정권과 대통령에게 부담 주지 말고 자진 사퇴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에 윤 행장은 "함량 미달 낙하산이라고 말씀하셨지만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맞받아치며 "(기업은행은) 1만4000명 가족들의 일터이기도 하지 않나. 열심히 해서 잘 키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윤 행장은 몇차례 대화를 시도했지만, 결국 약 10분 만에 발길을 돌리고 차에 올랐다. 출발 전 그는 노조와의 갈등 해법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제가 잘 듣고 말씀 나누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윤 행장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과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특명전권대사,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등 경제정책 전반을 담당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다.

기업은행 노조는 외부 관료 출신 행장은 은행 현장을 모른다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표명해왔다. 기업은행은 2010년 이후 세 차례 연속 내부 출신이 행장을 맡았다. 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번 사태에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분들은 기본적으로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청와대 낙하산'에 대한 논란을 우회적으로 반박했다.

과거 더불어민주당은 관료 출신이 금융기관 수장으로 가는 것을 많이 비판했는데 이번 인선은 문제가 있다고 보지 않느냐'는 질문엔 "인사 과정은 정확히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