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24일·26일 정부통합전산센터에 원격접속해 영장 집행...'김기현 첩보 수사' 관련 전산자료 확보해 분석 중
靑→경찰청→울산지방경찰청 하달된 김기현 첩보 전달과정, 결재내역, 수사보고문서 등 확보한 듯
같은날 울산청 지능범죄수사대-정보과, 울산 남부서 등 압수수색...김기현 측근 수사 담당경찰관 수사자료 등 확보

경찰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그래픽=연합뉴스)
경찰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그래픽=연합뉴스)

지난 2018년 6.13지방선거 직전 야당 소속 광역단체장 등을 겨눈 청와대 '백원우 민정비서관실'발(發) 경찰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해 말 이례적으로 경찰청 서버 압수수색을 두차례 진행한 것으로 2일 확인됐다. 검찰은 경찰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자유한국당 소속) 등 수사 관련 전산자료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지난해 12월24일과 26일 경찰청 내부 서버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지난해 12월24일 경찰청이 사용하는 서버 관련 광주 소재 정부통합전산센터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기술상 이유로 경찰청 내 정보화담당관실에서 통합전산센터 서버에 원격 접속해 필요한 전산자료를 확보했다고 한다.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검찰은 2017년말 청와대에서 경찰청을 거쳐 울산지방경찰청으로 하달된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비위 첩보의 전달과정과 결재내역, 수사보고 문서 등의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같은날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정보과, 울산 남부경찰서 등을 압수수색했다. 당시 검찰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수사 담당 경찰관들의 수사 자료와 전자 문서 등을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송철호 현 울산시장(더불어민주당 소속)의 당내 경쟁자였던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의 자택과 사무실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 30년지기' 송철호 시장의 당선을 위해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에 김 전 시장 주변의 비위 첩보를 내려보내 수사하게 함으로써 선거에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경찰수사와 관련해 청와대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또 관련 첩보의 생성과 전달, 이후 수사 등이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수집해 청와대에 전달한 혐의를 받는 '송철호 시장 측근'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자택과 집무실 등을 지난해 12월 압수수색해 업무수첩 등 자료를 확보했다.

송병기 부시장에게 첩보를 전달받았던 문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근무하는 국무총리비서실 민정실과, 송 시장 공약 설계에 도움을 줬다는 의심을 받는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 및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했었다. 아울러 김 전 시장과 임동호 전 최고위원 등 관련자들을 잇따라 불러 조사했으며,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도 지난해 12월28일 소환해 조사했다. 

송 부시장에 대해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었지만, 친문(親문재인)인사에 우호적이라는 논란을 빚는 명재권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심의 결과 혐의 소명 부족을 이유로 같은달 31일 기각됐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