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다져둔 서울 한강이북 표밭에 靑핵심들 대거 진출...공수교대後 '정권 심판론' 얼마나 영향 미칠까?
한강이남벨트 '강남 3구' 보수정당 옛 지위 회복할지 주목...인천, 여야간 중량급 맞대결은 드물 전망
사상 첫 선거법 날치기에도 '지역구 253석 : 비례 47석'은 유지...여전히 유권자의 현명한 인물투표가 國運 가른다

국회의원 금배지.(자료사진=연합뉴스)

올해 4월15일 대한민국의 국운(國運)을 가를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치러진다. 범여(汎與) 좌파정당들이 사상 처음으로 '제1야당 패싱' 선거법을 날치기로 통과시켰지만 현행 지역구 253석 대 비례대표 47석 의석 비율은 유지돼 일단 '대혼란'은 피했다. 4.15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은 지난 2019년 12월17일부터 시작됐으며, 선거 20일 전인 정식 후보자등록 신청 기간(3월 26일~27일)이 도래하기 전까지 총선 출마자들의 출사표가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펜앤드마이크는 총선의 해인 2010년 신년을 맞아 전국 17개 시도별 253개 선거구별 총선 예비후보 등록자 및 출마 예상자를 서울·인천(62석)→경기(60석)→충청(27석)→부산·울산·경남(40석)→대구·경북(25석)→호남(28석)→강원·제주(11석) 등 7차례에 걸쳐 소개한다. 이 중 첫 순서로 총 49곳의 국회의원 선거구를 보유한 '1000만 수도(首都)' 서울과, 가장 인접한 광역시인 인천 선거구 13곳까지 모두 62곳의 총선 출마 후보군을 살펴본다. 이번 시리즈에서 소개하는 총선 출마 예상자들은 이미 예비후보로 등록했거나 아직 예비후보 등록은 하지 않았지만 주변에서 출마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인사들을 중심으로 한다. 이 기사에 명단이 들어있지 않지만 특정 지역구에 출마 의사를 굳힌 인사의 경우 본인이 원하면 추가로 소개할 예정이다. <편집자>

서울·인천과 경기도(60석)까지 아우른 수도권은 불과 3곳의 광역단체이지만, 전체 선거판의 절반에 가까운 122명의 국회의원을 배출하는 만큼 정치적 의미가 상당하다. 지난 20대 총선에선 '정권 심판론'을 내세운 더불어민주당이 수도권 122석 중 82석(서울 35·경기 40·인천 7)을 휩쓴 가운데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은 35석(서울 12·경기 19·인천 4)으로 참패한 데다가, '123석 : 122석'으로 원내 제1당 지위까지 내어준 바 있다. 수도권 전반이 보수정당의 험지로 변모한 가운데, 21대 총선을 앞두고는 여야간 공수교대를 했지만 친여(親與) 언론·방송이 인위적인 연초부터 '야당심판론' 프레임을 조성하는 등 벌써부터 여권 비호 움직임이 만만치 않다.

올해 1월2일 기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서울 선거구 49곳에는 총 138명의 예비후보자가 등록해 평균 2.8 : 1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정치 1번지' 종로 등 선거구별로 정치적 고려가 끝나지 않은 중량급 인사 등 미등록 후보군까지 감안하면 실제 경쟁률은 더 높을 전망이다.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표출된 순서대로 선거구별 출마 예상자를 소개한다. 선관위 홈페이지에서는 등록된 예비후보자들의 연령, 이력, 전과기록 등까지 확인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 지도.

서울 한강 이북권...'문재인 청와대', '통진당 2기정당' 출신들의 총선 출마 움직임 눈길

▲종로구
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 지역구를 거친 뒤 대권을 거머쥔 바 있어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종로. '재선 터줏대감'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2월17일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현재 사실상 무주공산이 됐다.

민주당 안팎에선 여권 내 차기 유력 대선후보군으로 불리는 이낙연 현 총리가 지역구 출마자의 공직사퇴 시한인 1월16일(총선 90일 전) 전까지, 후임 총리 인준이 마무리되거나 중도 사퇴를 강행한다면 종로로 진출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에 대항할 야권의 인물로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으며, 당사자는 가능성만을 열어놓고 있다. 일각에선 한국당의 직전 비상지도부를 이끌었던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이 평창동에서 20년 이상 거주했음을 들어 '대타론' 등을 제기하고 있다.

다만 이들은 모두 총선 예비후보로 등록되지 않은 인사들이며, 종로에 실제로 등록한 인물은 한국당 소속인 김훈태씨와 장창태씨, '구 통합진보당 2기' 격인 민중당의 오인환 서울시당위원장, 무소속인 임종철 전 나라바르게세우기운동 본부장과 정동희 전 18대 국회의원선거 대구 동구을 후보까지 5명이다.

▲중구성동구갑
홍익표 민주당 재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현재 정혜연 정의당 부대표(31·여)만이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황이다. 한국당에서는 지난 2018년 1월부터 임명된 이상묵 당협위원장이 출마 예상자로 꼽힌다.

▲중구성동구을
새로운보수당(바른미래당 탈당파) 초선 지상욱 의원의 지역구이다. 제20대 총선에선 새누리당(한국당 전신) 후보로 신승했던 그는 이변이 없는 한 재선에 도전할 전망이다. 국민의당 후보로 20대 총선에서 석패했던 정호준 전 의원은 현재 민평당 서울시당위원장으로서 총선 재도전이 점쳐진다.

중구성동구을은 현재 등록된 예비후보 5명 중 3명이 민주당(신종화 전 제19대 문재인 대통령후보 조직특보, 이지수 전 제19대 대선 중앙선거대책위 문재인 후보 외신 대변인, 전순옥 전 비례대표 국회의원)이다. 

한국당에선 재선 중구청장을 지낸 최창식 중구성동구을 당협위원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했고 무소속으로 김두환 전 경산애육원 이사(73)가 도전장을 냈다.

▲용산구
20대 총선 때 새누리당 후보로 당선된 진영 현 민주당 4선 의원의 지역구이지만, 진영 의원은 현직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21대 총선에 불출마한다.

예비후보로는 권혁기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춘추관장(민주), 선종문 전 19대 대선 문재인 후보 정무특보(민주), 도천수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민주), 권영세 한국당 전 3선 의원, 조상규 한국당 법률자문위원, 황춘자 한국당 당협위원장, 김은희 용산미군기지온전히되찾기주민모임 대표(민중) 7명이 등록해 각당 안팎의 접전이 예상된다.

▲광진구갑
전혜숙 민주당 재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현재 예비후보로는 문종철 전 서울시의원(민주), 전지명 칼빈대학교 부총장(한국), 정송학 한국당 당협위원장, 오봉석 정의당 광진구위원장 4명이 등록했다.

▲광진구을
민주당 5선 의원이자 직전 당대표인 추미애 의원이 법무부 장관직에 내정되면서, 무주공산이 됐다. 

예비후보로는 김상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민주)과, 한국당 소속 오세훈 전 재선 서울시장이 등록했다.

당초 추미애 의원과 맞붙을 것으로 예상됐던 오세훈 전 시장의 맞수로 여권(與圈)에서 중량급 인사가 등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동대문구갑
안규백 민주당 3선 의원의 지역구로서, 재선 도전이 점쳐진다. 예비후보로는 한국당 소속 허용범 전 국회도서관장과 오준석 민중당 동대문구 부위원장이 각각 등록했다.

▲동대문구을
민병두 민주당 3선 의원의 지역구로, 민병두 의원은 의정활동 도중 '노래방 미투 폭로 보도' 이후 의원직 사퇴서까지 냈다가 철회한 바 있지만 불출마 선언에는 나서지 않아 재선 도전 가능성이 남아 있다.

예비후보로는 지용호 전 국무총리비서실 정무실장(민주), 김충선 전 서울시의원(한국), 인택환 한국당 중앙위 부위원장, 김종민 청년전태일 대표(민중) 등이 등록했다.

▲중랑구갑
서영교 민주당 재선 의원의 지역구로, 예비후보 등록자만 6명에 달하는 접전 예상지역이다.

강상만 서울시중랑마을변호사(민주), 장환석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선임행정관(민주), 박시연 한국당 당협위원장, 민병록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김지수 정의당 전 청년부대변인, 성치화 민중당 청년민중당 집행위원장 등이 예비후보로 이름을 올리고 잇다.

▲중랑구을
박홍근 민주당 재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한국당에서 이성권 당협위원장과 민병주 당협 상임부위원장이 나란히 도전장을 냈고, 이소영 민중당 중랑지역위원장까지 3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성북구갑
유승희 민주당 3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 김영배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민정비서관(민주), 조민국 전 성북구의원(한국)이 각각 등록돼 있다.

▲성북구을
기동민 민주당 초선 의원의 지역구로, 원내 주요정당 출신 예비후보자는 아직 눈에 띄지 않는다. 기동민 의원이 재선을 도모하고 한국당에서 민병웅 당협위원장 등이 도전장을 낼 가능성이 있다.

예비후보로는 편재승 전 통진당 원내행정실장(민중), '국가혁명배당금당'을 당적으로 한 임경호 델타유통 대표 등이 등록했다.

▲강북구갑
정양석 한국당 재선 의원이 18대·20대 총선에서 두차례 당선된 지역이다.

예비후보로는 같은 지역 17·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오영식 전 코레일 사장(민주), 남요원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화비서관(민주), 김은진 민중당·국민주권연대 공동대표(민중), 선계선 충무공이순신장군동상독도건립추진위원회 대표이사(무소속) 4명이 등록돼 있다.

▲강북구을
박용진 민주당 초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홍성남 강북경제연구소 소장(한국), 안홍렬 한국당 당협위원장이 등록했다.

▲도봉구갑
인재근 민주당 재선 의원이 맹주로 자리잡고 있으며, 예비후보로 이재범 한국당 당협위원장이 유일하게 등록한 상황이다.

▲도봉구을
김선동 한국당 재선 의원이 현역으로 활동 중인 지역이다.

민주당에선 강정구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선임행정관, 오기형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위원, 김동욱 전 서울시의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무소속 최순자 우정트레킹 대표이사도 도전장을 냈다.

▲노원구갑
고용진 민주당 초선 의원의 지역구이며, 예비후보로는 한국당에서 현경병 전 국회의원과 이노근 전 국회의원, 최나영 민중당 공동대표 3명이 등록했다.

▲노원구을
우원식 민주당 3선 의원의 지역구로, 예비후보자로는 임재혁 전 노원구의원(한국)과 장일 한국당 당협위원장 2명이 등록돼 있다.

▲노원구병
20대 총선에선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이 당선됐다가 19대 대선 도전을 위해 중도 사퇴했고,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김성환 민주당 의원이 첫 금배지를 달게 됐다.

현재 등록된 예비후보는 없으며 한국당에서 김용식 당협위원장, 새보수당 이준석 전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등 청년 정치인들이 도전장을 낼 가능성이 높다.

▲은평구갑
박주민 민주당 초선 의원이 현역으로서 재선에 도전할 가능성이 점쳐지는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홍인정 한국당 당협위원장(50·여)이 현재 유일하게 등록돼 있다.

▲은평구을
강병원 민주당 초선 의원의 재선 도전이 유력하다. 예비후보 등록에 나서지는 않았지만 같은 당 소속 김우영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과의 경선이 점쳐진다.

현재 유일하게 예비후보로 등록한 정용만 전 바른정당 지역위원장은 한국당으로 당적을 옮겨 도전에 나선 것이다. 문태성 한국당 당협위원장이 곧 출마를 공식화할 전망이다.

이밖에 고연호 전 국민의당 대변인이 바른미래당 후보로 총선에 재도전할 가능성이 있다.

▲서대문구갑
우상호 민주당 3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이 지역에서 16·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성헌 한국당 당협위원장과 전진희 민중당 서대문구위원회 부위원장 2명이 이름을 올렸다.

▲서대문구을
김영호 민주당 초선 의원이 선친인 고(故) 김상현 전 6선 의원의 뒤를 이어 20대 총선에 출마해 당선된 지역구이다.

민주당의 아성을 깨려는 듯 한국당 소속 예비후보자만 3명이 등록했다. 당 여의도연구원 상근부원장을 지낸 이동호 당협위원장, 서울시의원을 지낸 김수철 한국민주시민교육원장, 송주범 현 서울시당 홍보위 수석부위원장이다.

▲마포구갑
노웅래 민주당 3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같은 민주당 소속 이로문 전 JJC지방자치TV 사장, 한국당 소속으로 강승규 당협위원장(전 18대 국회의원)과 박강수 전 시사포커스TV 회장, 정형호 바른미래당 재정위원장 4명이 등록했다. 민평당 소속 홍성문 대변인이 출마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마포구을
'목포 부동산 투기-공직자이해충돌 의혹'이 확산되자 민주당을 도중에 탈당한 손혜원 무소속 초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손혜원 의원으로부터 사실상 지역구 반납을 약속받은 정청래 민주당 전 재선 의원, 한국당 소속의 이동은 현 당협위원장(여)과 정해원 전 당협위원장,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 4명이 등록돼 있다.

서울 한강 이남권...보수우파정당이 '강남 3구' 텃밭 다시 탈환할 수 있을까

▲양천구갑
황희 민주당 초선 의원이 현역으로서 재선 도전이 점쳐지는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무소속 염동옥 이해출판사 대표이사 1인 만이 등록돼 있다.

한국당 비례대표 의원으로서 당협위원장 활동을 해 온 김승희 의원이 황희 의원과 맞대결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양천구을
김용태 한국당 의원이 18~20대 총선 내리 3선을 한 지역구이다. 

민주당에선 이용선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 예비후보 등록 첫날부터 이름을 올렸는데, 국가보안법 위반과 음주운전 2건 등 3건의 전과가 있는 것으로 공개돼 있다. 

▲강서구갑
금태섭 민주당 초선 의원이 현역인 지역구로, 예비후보로는 김창남 한국당 중앙당 국장, 백철 전 자민련 강서갑 위원장(무소속) 2명이 등록했다.

한국당 비례대표 초선인 문진국 의원이 일찍이 도전 계획을 밝혔고, 새누리당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구상찬 전 의원이 새보수당 후보로 나설 가능성이 있어 '일여다야' 구도가 점쳐진다.

▲강서구을
김성태 한국당 의원이 18~20대 총선 내리 3선을 한 지역구이다. 그는 친여(親與)언론이 제기한 이른바 '딸 KT 취업청탁 의혹'으로 수사받고 불구속 기소돼, 1심 선고를 앞두고 검찰이 징역 4년을 구형하는 등 정치적 위기에 몰려 있다.

현 정권에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정무비서관·'박원순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진성준 민주당 전 비례대표 의원이 예비후보 등록일 첫날 이름을 올렸다. 20대 총선에서 김성태 당시 새누리당 후보에게 패한 뒤 여당 정치인으로 입지가 바뀌어 재도전하는 셈이다. 그는 국보법 위반과 집시법 위반(공익건조물 방화) 징역형, 공용물건손상 등 3가지 전과를 선관위에 제출했다.

같은 당 소속으로 전산실무사 출신의 서준모씨가 예비후보로 함께 등록돼 있다. 이밖에 김용성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한민호 정의당 지역위원장 등의 출마 가능성도 거론된다.

▲강서구병
20대 총선에서 신설된 지역구로, 한정애 민주당 초선 의원의 재선 도전이 유력하다.

한국당에선 유영 당협위원장이 재도전에 나설 전망이며,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으로서 지역을 다져오다 당적을 옮기는 이종철 새보수당 대변인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현재 예비후보로는 권혜인 전 통진당 전국학생위원장(민중)만이 등록돼 있다.

▲구로구갑
민주당 원내대표인 이인영 의원이 17·19·20대 총선에서 3선을 기록한 지역구이다. 

변호사 출신 김재식 한국당 당협위원장, 새보수당으로 적을 옮기는 김철근 전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등이 출마할 가능성이 거론되며, 이인영 원내대표가 중량급 인사라는 점에 비추어 야권발(發) 후보군 변수가 생길 수도 있다.

현재 예비후보로는 유선희 민중당 한미방위비분담금인상저지운동본부 공동본부장(구로구위원회 위원장) 1인 만이 등록돼 있다.

▲구로구을
민주당 4선 의원인 박영선 현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이 18대~20대 총선에서 안정적으로 내리 3선을 해온 민주당 강세 지역이다.

문 대통령 최측근이자 청와대 실세인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이 직을 내려놓는대로 구로구을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예비후보로는 조규영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 특별위원(민주), 강요식 한국당 당협위원장, 백성현 민중당 한미방위비분담금인상저지 공동본부장 3명이 등록해둔 상태다. 이밖에 이종규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금천구
이훈 민주당 초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20대 총선 민주당 예비후보 경선에서 맞붙었던 재선 의원 출신 이목희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의 출마 가능성이 점쳐진다.

예비후보로는 차성수 전 노무현 대통령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조상호 전 문재인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전문위원, 한국당원인 김준용 전 국민대통합위원 3명이 등록돼 있다.

이밖에 지역을 다져온 강성만 한국당 당협위원장, 정두환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공병공 정의당 지역위원장 등의 출마가 예상된다.

▲영등포구갑
김영주 민주당 3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아직 예비후보 등록자는 없지만, 강명구 한국당 당협위원장, 정찬택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정재민 정의당 영등포구위원회 위원장 등이 출마 예상자로 거론된다.

▲영등포구을
신경민 민주당 재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옛 '원외 민주당' 대표 및 재선 의원을 지낸 김민석 전 민주연구원장이 등록해 신경민 의원과의 당내 경선이 점쳐진다.

한국당에서는 MBC 뉴스데스크 앵커 출신 박용찬 중앙당 대변인, 김춘수 전 서울시의원 2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동작구갑
김병기 민주당 초선 의원이 현역으로, 그는 재선 도전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예비후보로는 같은 당 이재무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 전문위원이 등록했다. 

한국당에선 20대 총선 이후 김숙향 당협위원장이 지역을 다져왔으며, 바른미래당에선 오신환 원내대표 비서실장을 역임한 장환진 지역위원장이 새보수당 후보로 진출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성숙 민주평화당 지역위원장도 출마를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동작구을
한국당 원내대표를 지낸 나경원 4선 의원이 19대 국회의원 보궐선거·20대 총선에서 승리하며 주인으로 자리매김한 지역구다.

예비후보로는 민주당 소속 허영일 전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정책보좌관, 민중당 소속 최서현 한미방위비분담금인상저지 운동본부 공동본부장 2명이 등록돼 있다.

지난달 중순 민주당 총선후보자 1차 검증 적격 판정을 받은 강희용 지역위원장도 출사표를 던질 전망이다. 장진영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정의당 김종철 원내대표비서실장과 이호영 동작구위원회 위원장 등도 출마 예상자로 꼽힌다.

▲관악구갑
김성식 바른미래당 재선 의원이 현역인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권미성 전 서울시 관악구의원(민주), 박민규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 국민소통특별위원(민주), 유기홍 전 재선 국회의원(민주), 임창빈 한국당 당협위원장, 이동영 정의당 서울시당위원장 등이 등록했다. 

한국당에선 당초 40대 기수의 일원인 원영섭 중앙당 조직부총장이 관악구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었으나, '86운동권' 김영춘 민주당 의원에 도전장을 내기 위해 직을 내려놓고 부산 진구갑 출마로 노선을 급선회했다.

▲관악구을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직을 수행해 오다가 곧 새보수당 창당과 함께 탈당키로 한 오신환 재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현재 이 지역구 예비후보로는 유종필 전 관악구청장(민주)과 정태호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민주)이 등록했다. 

한국당은 이 지역을 위원장이 없는 '사고 당협'으로 남겨 둬, 새누리당 후보로서 19대 국회의원 보선과 20대 총선 연이어 당선된 오신환 의원과의 연대·통합을 염두에 뒀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서초구갑
바른미래당에서 새보수당으로 적을 옮기는 이혜훈 의원이 한나라당과 새누리당 후보로 17·18·20대 총선에서 당선됐던 지역구다. 보수정당이 강세를 보여 온 강남 3구(서초구, 강남구, 송파구)의 일부다.

예비후보 등록 현황을 보면 민주당에선 이정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 자문위원(여), 한국당에선 국가정보원 1차장 출신 전옥현 당협위원장과 조소현 당 중앙위 부의장까지 총 3명이 이름을 올렸다.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간극이 좁혀지지 않으면 야권 후보간 치열한 자리싸움이 벌어질 수도 있다.

▲서초구을
서초구청장 출신 박성중 한국당 초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강남 3구에서 한국당의 아성을 무너뜨리려는 듯, 예비후보 등록자 중 민주당 소속만 3명에 달한다. 현역 비례대표 국회의원인 박경미 의원, 최은상 전 중앙위원, 김기영 더불어법률사무소 대표 등이다. 이밖에 무소속인 김완곤·조용기 예비후보가 등록했다.

▲강남구갑
이종구 한국당 3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한국당 소속만 3명이 등록했다. 김민숙 전 서영대 초빙교수·김경화 한국당정치대학원 총동문회 여성수석부회장·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등이다. 민주당에선 호남권 4선 국회의원을 지낸 김성곤 전 국회 사무총장이 이름을 올렸다.  유세종(바)

▲강남구을
전현희 민주당 재선 의원이 20대 총선에서 보수정당 강세를 깨고 입성한 지역구이다.

현재 예비후보 등록자 6명 중 4명이 한국당 소속이다. 김상훈 전 당대표 경제특보, 김현기 전 3선 서울시의원, 이지현 당 지방자치위 부위원장, 김동수 당 국가정상화특별위 위원 등이다. 이외에 민주당에서 정남희 민생경제인권연구소 이사장, 무소속 김광종 아리랑당 창당추진위원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한국당에선 32세 정치신인인 정원석 당협위원장이 추가로 출사표를 던질 전망이다.

▲강남구병
이은재 한국당 재선 의원의 지역구이지만, 이은재 의원이 당협위원장을 겸직하고 있지는 못하다.

이 지역구 예비후보로는 김용수 바르게살기운동 강남구협의회 부회장과 박완수 예비역 육군 소령이 민주당 소속으로 등록했다. 이들은 출마 예상자인 같은 당 이관수 강남구의회 의장과 당내 경합을 벌이게 될 수도 있다.

한국당 소속의 이재인 원외당협위원장(여)도 예비후보로 등록해 이은재 의원과의 공천경쟁 도전장을 낸 격이 됐다. 이밖에 도여정 우리공화당 국제대변인(여)도 예비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바른미래당에선 김삼화 비례대표 초선 의원이 2년여간 출마를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송파구갑
박인숙 한국당 재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민주당 소속 조재희 전 문재인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한국당 소속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2명이 등록돼 있다.

▲송파구을
최재성 민주당 의원이 앞서 지난 19대 총선까지 경기 남양주시갑에서 내리 3선을 했다가, 2018년 6.13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국회의원 보선에서 "문재인의 복심"을 자처하며 진출해 4선에 성공한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배현진 한국당 당협위원장(여), 송동섭 바른미래당 전 지역위원장(여) 2명이 등록했다. 이 지역에서 선출직에 도전해온 정의당원 안숙현씨도 출마 예상자로 분류된다.

▲송파구병
남인순 민주당 재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오세용 한국열린사이버대 특임교수(한국), 이종식 동국대 연구초빙교수(한국), 이정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우리공화당), 국가혁명배당금당 소속 강덕수씨 4명이 등록했다. 

이밖에 한국당에선 34세 김성용 당협위원장이 정식 출사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

▲강동구갑
현 정권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을 지낸 진선미 민주당 재선 의원이 현역으로, 재선에 도전할 가능성이 높다.

예비후보로는 한국당 소속으로만 3명이 등록돼 있다. 40대 후반의 윤희석 당협위원장과 류시우 전 중앙당 부대변인, 김충환 전 18대 국회의원이다. 

▲강동구을
심재권 민주당 의원이 18대~20대 총선 내리 3선을 한 지역구로, 여당 예비후보들간의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예비후보로 심재권 의원 본인이 등록했고, 이해식 중앙당 대변인과 장도중 전 경제부총리 정책보좌관까지 3명이 민주당 소속이다. 19대 국회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을 지낸 이재영 한국당 당협위원장도 예비후보로 일찍이 등록해, 여당의 대항마로 앞장설 것으로 보인다.

박홍기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장성배민평당 지역위원장, 김지강 정의당 강동구위원장 등이 출마 예상자로 거론된다.

인천광역시 지도.

인천 13곳 선거구...여야간 중량급 맞대결은 드물 전망

선관위에 따르면 '300만 인구' 인천광역시는 총 13곳의 선거구에 24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해, 1.8 :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재선 인천시장을 지낸 안상수 한국당 3선 의원이 지역구 현역으로, 4선 도전 가능성을 남겨두고 있다.

예비후보로는 조택상 민주당 지역위원장, 한국당 소속 배준영 인천경제연구원 이사장 2명이 등록했다. 이밖에 김찬진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안재형 정의당 지역위원장이 출마 예상자로 거론된다.

▲미추홀구갑
홍일표 한국당 3선 의원이 '인천 남구갑' 후보로 18~20대 총선에 내리 당선된 뒤 미추홀구갑으로 개편된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이중효 한국당 당협위원장 1명이 등록했다. 이밖에 민주당의 허종식 전 인천시 균형발전정부부시장이 재차 총선 출사표를 던질 전망이며, 한국당 소속 유정복 전 인천시장이 재기를 노릴 가능성이 있다. 

한국당 소속 조동암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과 정의당 소속 문영미 전 남구의원도 출마 예상자로 거론된다.

▲미추홀구을
인천 남구을 후보로 18대~20대 총선 내리 3선을 한 윤상현 한국당 의원의 현재 개편된 지역구이다. 윤상현 의원은 4선 도전 가능성을 닫아놓지 않고 있다.

예비후보로는 민주당 소속 3명(남영희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 박우섭 전 3선 남구청장, 박규홍 전 남구을 지역위원장)과 국가혁명배당금당 황창식 인천시당위원장, 무소속 장명화씨(전업주부) 총 5명이 등록했다. 

이밖에 한국당 소속 임정빈 전 인천시의원을 비롯해 정의당 소속 정수영 전 인천시의원, 안귀옥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이 출마 채비를 하고 있다.

▲연수구갑
민주당 원내대변인직을 수행하고 있는 박찬대 초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연수구청장을 지낸 이재호 한국당 당협위원장, 같은 당 제갈원영 전 인천시의회 의장 2명이 등록했다. 

또 한국당 비례대표 초선인 신보라 의원이 출마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내훈 바른미래당 상근부대변인과 한국당에서 새보수당으로 당적을 옮긴 정승연 인하대 교수 등도 출마가 예상된다.

▲연수구을
박근혜 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민경욱 한국당 초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민경욱 의원은 당 원내대변인·대변인 등 '당의 입' 역할을 여러 차례 맡았던 인물로 재선 도전이 유력하다.

예비후보로는 민주당 소속 정일영 전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1인만 등록돼 있다. 이밖에 현역 국회의원 중 정의당 대표를 지낸 이정미 비례대표 초선 의원이 도전장을 낼 예정이며, 민주당 소속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과 박소영 변호사, 새보수당에 최근 합류한 한광원 전 국회의원 등이 출마 예상자로 거론된다. 민주당 19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출신 홍종학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출마설도 있다.

▲남동구갑
19·20대 총선 연속으로 박남춘 민주당 의원(현 인천시장)이 당선됐다가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 출마를 위해 자리를 비우고, 맹성규 초선 의원이 보궐로 당선된 지역구이다.

예비후보 등록자는 아직 없다. 맹성규 의원이 재선에 도전하는 가운데 민주당 소속 박인혜 전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 김명수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등이 출마 예상자로 거론된다.

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한국당에선 박종효 전 인천시장(유정복) 비서실장이 남동구갑 지역 활동을 이어왔는데, 유 전 시장의 출마 지역에 따라 지역구를 이동할 변수가 있다고 한다.

▲남동구을
윤관석 민주당 재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자로는 김지호 한국당 당협위원장 겸 당대표(황교안) 특별보좌역, 같은 당 박종우 한국청소년 인천광역시연맹 부총장,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이원복 전 한나라당 재선 의원 등 야권 인사만 3명이 등록했다. 정의당 소속 배진교 전 남동구청장도 출마 예상자로 거론된다.

▲부평구갑
정유섭 한국당 초선 의원이 지역구 현역으로, 20대 총선 당시 국민의당 후보로 출마한 문병호 전 의원에게 불과 23표차로 신승한 바 있다. 양측의 '리턴매치' 전망이 있지만, 현재까지 국민의당→바른미래당→무소속 순으로 당적을 옮기고 3지대론을 펴고 있는 문병호 전 의원의 총선 재도전 귀추가 주목된다.

민주당 소속 이성만 전 인천시의회 의장,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한국당에서도 유제홍 전 인천시의원이 예비후보 등록 첫날부터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 정의당 소속 이소헌 전 부평구의원이 출마할 채비를 서두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평구을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홍영표 3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인천시의회 의장 출신 강창규 한국당 당협위원장, 정의당 소속 김응호 부평미군기지반환 인천시민회의 공동대표, 무소속인 구본철 전 한나라당 18대 국회의원 3명이 등록했다. 이현웅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도 출마 예상자로 거론된다.

▲계양구갑
유동수 민주당 초선 의원이 재선에 도전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구이다. 예비후보 등록자는 아직 없지만, 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오성규 한국당 당협위원장, 이수봉 바른미래당 인천시당 위원장 직무대행, 조동수 민평당 지역위원장 등이 도전장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계양구을
인천시장을 지낸 송영길 민주당 4선 의원의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한국당 당협위원장을 지낸 윤형선 전 인천시 의사회 회장만이 등록했다. 이밖에 민주당 소속 박형우 3선 계양구청장, 바른미래당 소속 최원식 전 국회의원, 강석주 민평당 지역위원장 등 출마가 예상된다.

▲서구갑
이학재 한국당 의원이 18~20대 총선 내리 3선을 한 지역구이다. 18~20대 총선 세차례 맞붙었던 김교흥 민주당 전 의원(현 지역위원장)과의 리턴 매치가 예상된다.

예비후보로는 김교흥 전 의원과 한국당 소속 강범석 전 서구청장 2명이 등록한 상태다. 강범석 한국당 중앙연수원 부원장, 유길종 바른미래당 혁신성장일자리위원장, 김중삼 정의당 지역위원장 등도 출마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서구을
'4전 5기'로 금배지를 거머쥐었던 신동근 민주당 초선 의원의 재선 도전이 유력한 지역구이다.

예비후보로는 이행숙 한국당 당협위원장(여) 1인이 등록해 맞대결을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당에서 홍순목 PEN리더십 연구소 대표, 최석정 전 인천시의원의 출마 및 당내 경선이 관측이 나오고 있다. 허영 민평당 최고위원, 새보수당 소속 송병억 전 수도권매립지 감사 등도 출마 예상자로 거론된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