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에 똬리 튼 민주당 거대 조직에 '일당백'으로 맞서
수천만원 특별당비 요구한 박범계의 민주당 대전시당 폭로해 제명 당해
대전 장악한 '풀뿌리사람들' 뒤에는 박원순의 '희망제작소'가 있다
여성계에 줄줄 새는 대전시 예산...페미니즘은 성역인가?
공수처법-선거법에 반대..."야합한 바른미래당 탈당할 것"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민주당 대전시당이 비례대표 후보들에게 특별당비 헌납을 종용했다고 폭로하면서 민주당으로부터 제명된 김소연 바른미래당 대전시의원이 31일 펜앤드마이크를 찾았다. 김 의원은 펜앤드마이크 초대석에서 "대전광역시를 장악한 거대한 민주당 카르텔과 언제든 맞설 것"이라며 끈끈한 이익 공동체가 된 대전시 좌파 시민단체와 여성단체 등의 실태를 낱낱이 고발했다. 김 의원은 선거법과 공수처법을 패스트트랙으로 일방적으로 통과시킨 바른미래당을 비판하며 탈당 의사를 밝혔다.

이날 김 의원은 정규재 펜앤드마이크 대표 및 주필과의 대담에서 박범계(당시 대전시당위원장) 민주당 의원이 '서울시비례 7000만원, 광역시·도 비례 3500만원'이라고 쓰여 있는 표를 자신의 핸드폰으로 보여줘가며 채계순 대전시의회 의원 선거 비례대표 후보에게 "돈 준비해야겠어"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중앙당에서 지침이 내려와 전국적으로 특별당비를 걷은 것으로 안다"며 항변하는 민주당 대전시당의 증언이 불법선거자금 재판 중에 나왔음에도 전면적인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의 지역구 후보들에게 1억원, 5천만원 등 액수를 차등화 해 요구했다는 의혹 역시 강하게 받고 있는 박 의원은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리됐다. 하지만 함께 해당 의혹에 연루됐던 또 다른 두 사람은 불법선거자금 재판에서 징역형을 선고 받아 현재 복역 중이다. 시민단체들은 검찰 소환조사와 통신기록 조회 등 일체 없이 무혐의로 결론이 난 박 의원에 대해 대검찰청에 재항고한 상태다.

김 의원이 민주당으로부터 제명된 이후 박 의원은 자신의 명예가 실추됐다며 명예훼손 혐의로 1억원 배상을 요구하는 민사소송을 김 의원에게 제기했다.

충격적인 것은 보도를 하지 않겠다며 방송 장비를 철수한 뒤 김 의원과 대화를 나눈 기자가 박 의원 관련 발언을 몰래 녹취해 박 의원 측에 건네줬다는 사실이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 현 정권 주요 인사들의 변호를 거의 전담하다시피 하고 있는 법무법인 엘케이비앤파트너스는 법원에 녹취록을 입증자료로 첨부하면서 김 의원이 박 의원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의원은 2019년 4월 박 의원과 성명불상자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및 주거침입의 죄로 고소했다. 검찰은 "대전 MBC, 대전 KBS, TJB 방송기자 3명 중 한 명이 박 의원의 비서관인 박모씨에게 김 의원과의 녹음 파일을 넘겨준 것이 분명하다"는 처분서를 냈다.

김 의원은 자신이 공직선거법 위반 범죄의 피해자로서 집권여당 내부 범죄를 고발해 수사가 이뤄지고 있던 상황에서 언론인들이 상대 측인 박 의원에게 자신과의 사담을 몰래 녹음하여 넘긴 이유와 경위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눈물을 글썽였다. 사람을 믿기 힘들어 세상이 무서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전시를 장악해 수십억 예산을 가져가는 시민단체 '풀뿌리사람들'을 강조했다. 발기인 중 상당수가 '참여연대', '희망제작소' 등 주요 시민단체 인사 및 지역 유력 정치인들로 회원명부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그의 수족이 등록돼 있다고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아름다운 재단'과 '희망제작소' 등에서 활약하던 때인 2008년 12월 10일 가입했다.

'전국지자체의 박원순 서울시화', 또는 '박원순 서울시의 프랜차이즈'라고 대전시 좌파 시민단체들의 이익 공동체 구조를 요약한 김 의원은 '사회적 경제', '사회적 기업' 등은 전형적인 다단계식 나랏돈 빼먹기라고 비판했다. 거의 유일한 야당의원으로서 이들과 맞서 싸우고 있는 김 의원은 폭로를 할 때마다 들어오는 고소고발로 숱한 송사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김 의원은 본인이 형사 사건을 주로 수임하던 변호사 출신이라 언제든 진실을 밝혀내는 싸움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거듭 힘줘 말했다.

김 의원은 여성계와도 일대 전면전을 벌이고 있다. 2019년 1월 제보를 접수한 김 의원이 대전여성폭력방지상담소시설협의회와 대전성폭력상담소 등의 비리를 들춰내려 하자 여성계 인사들은 명예훼손 등으로 건마다 제동을 걸었다. 김 의원은 '대전시 보조금지원시설 실태파악 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해 동료 시의원 9명으로부터 서명을 받던 중 "김소연 하는 것에 싸인 해주면 해당행위다"라는 지시가 하달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결국 공동발의에 동참했던 민주당 시의원 6명이 동의를 철회하면서 특위 구성은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이 같이 김 의원은 대전시장과 대전시 성인지정책담당관, 그리고 대전시 감사위원회 위원장 등 모두가 한패로 여성가족부에 허위 내용의 공문서를 발송하면서까지 문제의 피조사기관을 감싸려 하는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분투하고 있다.

이날 김 의원은 "공수처법은 명백한 위헌으로 삼권분립에 반하는 것임에도 바른미래당이 야합해 본회의 통과에 일조했다"면서 탈당 의사를 밝혔다. 엉터리 선거법까지 통과된 마당에 반페미니즘 정당을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도 든다며 농담 섞인 비판을 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주요 언론사들조차 대전시의 민주당 카르텔 독식 구조와 박범계 민주당 의원 관련 문제 등에 대해 끝내 침묵하더라면서 갑갑함을 호소했다. 정규재 펜앤드마이크 대표 겸 주필은 김 의원에게 “한국사회의 문제가 어디에 있고, 해답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고서 싸우는 분”이라며 앞으로 도울 일이 있다면 돕겠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