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세 혐의 소송에도 정부가 개입...화웨이-中정부 관계 의구심"

사진: 연합뉴스

중국 화웨이가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로 성장하면서 중국 당국으로부터 최소 750억 달러(87조원)를 지원 받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분석했다.

WSJ은 25일(현지시간) 중국 정부의 보조금과 국책금융기관의 신용 제공, 세금 감면 면세 등을 통해 화웨이가 경쟁상대 가격의 약 30%까지 낮출 수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르면 화웨이 지원의 가장 큰 부분은 대출, 인센티브 등 금융지원으로 약 460억 달러에 달한다. 중국개발은행과 중국수출입은행은 지난 20년간 화웨이에게 300억 달러 이상의 신용 한도를 제공했고, 이와 별도로 수출금융·대출 등으로 160억 달러를 지원했다.

또 중국 당국의 기술부문 인센티브를 통해 지난 2008년부터 2018년까지 250억 달러의 세금을 절약했고, 16억 달러의 보조금과 20억 달러의 토지 할인을 받았다.

WSJ은 "국가 지원이 항상 수량화 되는 것은 아니"라며 "1999년, 화웨이의 지방세 탈세 혐의와 관련된 소송에 중국 중앙정부가 이례적으로 개입했다"고 전했다. 덧붙여 "이들 지원은 화웨이와 중국 당국의 관계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다.

이는 화웨이가 중국 당국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있다는 미국 행정부의 시각을 뒷받침하는 내용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화웨이 런정페이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당국의 영향권에서 벗어나 있다고 거듭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는 화웨이 장비가 중국 정부의 스파이 활동에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면서 세계 주요 국가들에게 화웨이 배제를 촉구하고 있다. 앞서 미 상무부는 화웨이를 거래제한 블랙리스트에 올린 상태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