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차 한·일·중 정상회의에 앞서 24일 오전 10시 개최
모테기 日외상, “韓 범하고 있는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할 것” 요구...강경화 장관, 강력 반발
양국 관계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 만큼 ‘지속적 대화’와 ‘다양한 교류’ 중요하다는 점에서 의견 일치

강경화 외교부장관(오른쪽)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왼쪽)이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오전 10시부터는 강경화 외무부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우리나라의 ‘외교부장관’에 상당) 간의 한·일 외무장관 회담이 개최됐다.

이번 한·일 외무장관 회담에서는 ‘태평양전쟁 시 조선인 노무동원’(소위 ‘징용’) 문제가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다. 이와 관련해 한·일 양국의 외교 수장은 상호 간 의견 차이를 해소하는 데에는 이르지 못 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모테기 외무상은 ‘징용’ 문제를 한일관계의 최대 과제라며 재차 한국이 범하고 있는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이같은 모테기 외무상의 요구에 강력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NHK는 관련 기사를 통해 이 자리에서 강경화 장관이 “일본의 자발적인 조치로 일정 부분 진전은 있었지만 궁극적으로는 대화를 통해 일본 측 조치가 빠른 시일 내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일본 측에 ‘대한(對韓) 수출 관리 강화 조치’를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고 젼했다. 그러나 한·일 양국의 외교 수장은 앞으로 이 문제와 관련해 외교 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해 나아간다는 점에서는 의견이 일치를 봤다고 NHK는 덧붙였다.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 관리 강화 조치와 관련해 한·일 양국의 외교부 수장은 3년 6개월여만에 국장급 실무자가 가진 회의가 의미 있게 이뤄졌음을 환영하고 앞으로도 대화를 계속한다는 점에서도 상호 동의했다.

이어 모테기 외무상은 양국 관계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 만큼 다양한 교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강경화 장관은 이 점에서 인식을 공유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해졌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