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법무부 검찰 수사 오보 낸 언론사 출입 제한 추진 당시에는 "언론에 재갈 물리려는 것"
미디어특위 "삼진아웃 조치에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점 심각하게 받아들여...조치 유보"
"삼진아웃 발표는 명백하게 편향적인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그 부당함을 알리기 위한 조치"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 박성중(오른쪽), 길환영 전 KBS 사장(왼쪽)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 박성중(오른쪽), 길환영 전 KBS 사장(왼쪽)

자유한국당은 편파 보도를 한다고 판단되는 언론사 및 기자에 대해 한국당 출입을 금지하는 '삼진아웃제'를 도입했다가 사흘 만에 철회했다.

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인 박성중 의원과 길환영 전 KBS사장은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하고 균형잡힌 보도를 해온 언론사와 기자들 사이에서 삼진아웃 조치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여 해당 조치를 유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19일 당과 관련해 편파·왜곡 보도한 언론에 대해서 1, 2차 사전경고를 하고 마지막 3차엔 출입금지 등 취재에 불이익을 안겨주겠다는 내용의 '삼진아웃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삼진아웃제를 밝히 이후 당 안팎에서는 '언론 비판에 재갈을 물린다', '언론 탄압'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또한 지난 10월 법무부가 검찰 수사와 관련해 오보를 낸 언론사의 검찰청 출입을 제한하는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 시행을 추진할 당시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라고 비판한 한국당의 '내로남불'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박 의원은 "한국당은 언론의 자유와 취재의 자유를 훼손할 의지도 그럴 이유도 없다"며 "문재인 정권의 무도한 폭주에 맞서기 위해 힘없는 야당이 취할 방법은 국민을 대변하는 언론에 호소하는 길 뿐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삼진아웃 발표는 명백하게 편향적인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그 부당함을 알리기 위한 절규와 같은 조치였음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 의원은 지난 4월 열렸던 민노총 국회 집회와 금주 최근 한국당의 집회를 다룬 한 언론사의 보도를 비교하며 "공영방송과 일부 방송사의 편파 보도가 도를 넘었다는 사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