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특전사 공동훈련 사진, 미 국방부 홈피에 이례적으로 게재

(사진=military times)
(사진=military times)

주한 미 특수전사령부가 지난달 우리 군 특전대원들과 함께 북한군의 기지를 습격해 가상의 요인을 생포하는 내용의 훈련을 군산 기지에서 실시한 것으로 22일 알려졌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성탄절 도발’을 시사한 북한을 향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는 관측이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 훈련은 북한군 수뇌부를 제거하는 일종의 ‘참수작전’ 훈련이다. 한미 특전사는 이 같은 합동 훈련을 자주 해왔지만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미 국방부가 훈련사진을 공개했다.

미 국방부가 최근 관련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사진 12장에는 지난 8~11월 사이 군산, 인천, 강원도 일대에서 이뤄진 한미 특전대원들의 훈련 내용이 담겼다. 미 육군과 해군, 공군, 해병대로 구성된 특전대원들은 한반도 곳곳에서 훈련을 벌였다. 이들은 군산 기지 인근에서 치누크 헬기(CH-47)에 탑승해 강하 훈련을 했다. 기지 내에서는 전투기 공중 지원 속에 특정 요인을 생포하는 훈련을 벌였다. 소총에 소음기를 달고 방탄모에는 피아 식별 장치를 단 채 건물에 뛰어 들어가는 모습도 담겨 있었다. 미군은 한미연합군이 북한군으로 가장한 대항군과 총격전을 벌이는 장면이 포함된 동영상을 미 국방부 관련 홈페이지에 올렸다가 사안의 민감성 때문에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 관계자는 조선일보에 “미 특전사와 우리 군 특전사가 지역별로 짝을 이뤄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훈련을 해왔다”며 “공개된 사진도 그런 훈련의 일부인 것으로 안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