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복당-정치 재개가 문제해결의 관건, 安 돌아와 역할해달라...孫체제는 물러나야"
작년 9월부터 출국중인 安에 '복귀 촉구' 군불 때기...親安 원외위원장들도 23일 촉구 회견
안철수계 '지도부 접수' 위한 잔류? 창당 택한 유승민계와도 결별하는 듯...권은희는 새보수당行

바른미래당 이태규(왼쪽부터), 김수민, 이동섭, 신용현, 김삼화 의원이 12월22일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정계 복귀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이태규(왼쪽부터), 김수민, 이동섭, 신용현, 김삼화 의원이 12월22일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정계 복귀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의원들이 22일 1년 넘게 해외 체류 중인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정계 복귀를 위해 손학규 당대표에게 즉시 최고위원회를 해체하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안철수계인 김삼화·김수민·신용현·이동섭·이태규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당주역인 안철수 전 대표가 복귀하면 대표직을 내려놓고 물러남으로써 전화위복의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손학규 대표의 결단은 적절하고도 현명한 판단"이라면서도 이처럼 '선제적 지도부 해체'를 촉구했다.

이들은 "새로운 리더십을 중심으로 모든 구성원이 다시 뭉쳐야 한다"며 "무엇보다 안 전 대표가 정치를 재개하고 당에 복귀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안 전 대표가 손 대표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가 지난 지방선거에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명의 후보라도 더 당선시키기 위해 서울시장 출마 요청 고심 끝에 수용한 선당후사 희생정신 잘 알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이 어려우니 또 다시 나서달라는 요청을 드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구체적인 후속조치로서 ▲당의 이름으로 안 전 대표의 정치 재개와 복귀를 공식 요청할 것 ▲안 전 대표 복귀에 필요한 최고위 해체 및 비상대책위 구성 등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안 전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돼 온 이태규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안 전 대표가 돌아와 역할을 하려면 손학규 대표 체제는 물러나야 하므로 최고위 해체와 비대위 구성을 주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대표가 지금 바로 사퇴해야 한다는 것이냐'는 물음에도 "즉시 그런 절차에 들어가는 것이 손 대표께서 가진 입장의 진정성을 확인하고, 당연히 말한 취지를 이해하려면 최고위 해체와 비대위 구성 수순으로 들어가는 것이 정상"이라고 답했다.

그는 안 전 대표와의 사전 교감을 거쳤느냐는 질문에는 "(안 전 대표의 복귀를 희망하는) 의원들의 뜻"이라고 일단 선을 그은 뒤 "다만 손 대표가 '안 전 대표 복귀 시 물러나겠다'고 한 면담 내용은 안 전 대표에게 전달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태규 의원은 당내 비(非)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변혁) 활동은 중단하느냐는 물음에는 "변혁은 바른정당계에서 내년 1월5일 (새로운보수당) 창당을 계획하지 않나. 그러면 자연스럽게 해소할 수밖에 없다"며 새보수당 합류 여부에도 "안 전 대표가 당에 복귀한다면 안 전 대표와 함께 정치하는 의원들이 새로운보수당에 합류하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안철수계 출신임에도 새보수당 합류를 결정한 권은희 의원과도 뜻을 모았는지에 대해선 "안 전 대표의 정치 복귀나 재기하는 데에 많은 공감대가 있었지만 수위 차이는 있다"며 "안 전 대표와 정치를 같이 하겠다고 확고하게 생각하고 있는 의원들만 일단 입장을 밝히는 것으로 했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수개월째 분열을 거듭하는 현 바른미래당으로는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지도부 쇄신을 요구하는 외양을 취하는 것과 동시에, 안 전 대표가 자연스럽게 정계에 복귀할 수 있도록 '군불 때기'에 나선 격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안철수계 원외 조직위원장들도 오는 23일 안 전 대표의 복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