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관영 선전매체 조선중앙통신, 22일 ‘당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개최 소식 전해
“이번 ‘확대회의’서 ‘자위적 국방력’ 강화방안, 북한군 부대 개편 및 인사이동 등이 토의됐다”
‘확대회의’, 北이 연말까지로 정한 ‘비핵화 협상 시한’ 직전 개최...김정은이 말한 ‘새로운 길’ 윤곽 드러날 전망

북한 김정은.(사진=연합뉴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김정은이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3차 확대회의’(이하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22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이번 확대회의에서는 ‘자위적 국방력’ 강화방안, 북한군 부대 개편 및 인사이동 등이 토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당중앙군사위원회’는 북한의 국방사업 전반을 지도하는 기관으로, 북한의 군사정책과 국방사업은 물론 체제 안전과 치안 등을 총괄하는 핵심인사들이 망라돼 있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 조선중앙통신은 22일, “김정은 동지께서 확대회의를 지도하시었다”고 밝히고, “국가방위사업 전반에서 결정적 개선을 가져오기 위한 중요한 문제들과 자위적 국방력을 계속 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핵심적인 문제들이 토의됐다”며, 이같은 사실을 전했다.

이어 “정세변화 흐름과 우리 혁명 발전의 관건적 시기의 요구에 맞게 인민군대를 비롯한 나라의 전반적 무장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조직정치적 대책들과 군사적 대책들을 토의·결정하며 조직문제를 취급할 것이라고 하셨다”며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의 ‘확대회의’ 발언 내용을 소개했다.

또 조선중앙통신은 “당의 군사 전략적 기도에 맞게 새로운 부대들을 조직하거나 확대 개편하는 문제, 일부 부대들을 소속 변경시키는 문제와 부대 배치를 변경시키는 중요한 군사적 문제와 대책들이 토의결정되었다”고 전해, ‘확대회의’에서 북한군의 조직 개편이 이뤄졌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조선중앙통신은 해당 회의에서 논의됐다고 하는 ‘자위적 국방력’ 강화 방안과 북한군 부대 개편 등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북한이 지난 7일과 13일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북한의 ‘전략적 지위’에 영향을 미칠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발표한 만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관련된 결정이 이뤄졌을 수 있다는 관측과 함께, 초대형 방사포 등 북한이 올해 들어 새로 개발해 시험 발사한 상용무기들을 실전 배치하는 것과 관련한 북한군 조직 개편이 있었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확대회의에서는 또한 당중앙군사위원회 일부 위원들을 소환, 보선하였다”며 “무력기관의 일부 지휘성원들과 군단장들을 해임 및 조동, 새로 임명할데 대한 조직문제가 취급되였다”고 해 북한군 고위급 간부들의 인사 이동이 있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인사 이동의 구체적 내용 역시 조선중앙통신은 밝히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연합뉴스는 지난 9월 개최된 ‘중앙군사위 비상확대회의’에서 박정천 육군 대장을 군 총참모장으로 바뀐 만큼 군사위원에 임명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는 또 군수공업부문 핵심 인사들이 추가로 영입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이는 올해 북한이 새 무기의 개발 및 시험발사 성공을 자축하며 자위적 국방력 강화에 힘쓰고 있는 데 따른 분석이다.

앞서 북한은 이달 하순 ‘조선로동당 제7기 5차 전원회의’(이하 ‘전원회의’)를 열겠다고 예고한 바 있어, 이번 ‘확대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전원회의’에서 재차 검토하는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원회의’는 당 중앙위원과 후보위원이 모두 참석해 조선로동당의 핵심 정책노선을 결정하는 자리다. 이번 ‘전원회의’에서 김정은이 경고한 바 있는 ‘새로운 길’이 무엇을 말하는지 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확대회의’는 북한이 미국에 대해 연말까지로 정한 ‘비핵화 협상 시한’의 종료를 임박해 이뤄진 것으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들과 조선인민군 군종 및 군단 지휘 성원들, 총정치국, 총참모부, 인민무력성 지휘 성원들, 인민보안성, 국가보위성, 호위사령부를 비롯한 각급 무력기관의 지휘 성원들, 당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 부부장들이 ‘확대회의’에 참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은 전했다.

한편, 김정은이 집권한 이래 ‘당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는 2013년, 2014년, 2015년(8월 20일·8월 28일), 2018년(5월 17일), 2019년(9월 6일) 등 빈번하게 열리면서 중요한 정책들을 결정한 바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키워드
#북한 #김정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