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재 PenN 대표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강경대응' 밝혀
"문 정권, 사회주의 체제 변혁 시도...한국당 동의 안 하면 개헌 안돼"
"현 정권은 연방제 목표…법률만 바꿔주면 지방자치 실현"
"文, 탄핵으로 우파 궤멸하고도 41% 득표…60% 의구심 여전"
"죄를 털기 시작하면 문 대통령도 그대로 부메랑을 맞는다"
"제도권 정당은 '마지막 단계'에서 장외와 힘을 합쳐야 한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당사에서 정규재 PenN 대표이사 겸 주필과의 인터뷰에 응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당사에서 정규재 PenN 대표이사 겸 주필과의 인터뷰에 응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3일 "문재인 정권은 사회주의 체제로의 변혁을 시도하고 있다"며 "문 정권의 사회주의 개헌을 저지하지 못하면 한국당 의원들은 총사퇴하겠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당 당사에서 가진 정규재 펜앤드마이크(PenN) 대표이사 겸 주필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권의 헌법 개정 시도를 '사회주의 관제개헌'으로 규정한 뒤 "이 문제는 대한민국의 생존 문제이며 우리가 동의 안 하면 개헌이 안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개헌을 한다면 국회의원 3분의2의 동의를 국회에서 받아야 한다. 이 정부가 사회주의 체제 변혁을 시도한다는 것도 우리가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개헌을 막을 자신이 있느냐"는 정규재 대표의 질문에 "그건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아니고 '해야 될' 문제"라고 했으며, '권영진 대구시장조차도 6·13 지방선거-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에 찬성한 적이 있지 않냐'는 지적에는 "본인이 철없이 한 소리라고, 잘못했다고 반성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특히 문재인 정권이 개헌 명분으로 내세운 '지방분권'에 대해, "지금 당 의원들은 그것에 대해 단 한명도 동의하지 않는다"고 장담했다.

지방분권 개헌을 내세운 현 정권의 의도에 대해서는 "결국 이 사람들이 지향하는 목표는 낮은 단계 연방제다. 그 가는 길목에 사회주의 헌법체제 개정도 하고, 지방정부와 중앙정부 간 연방제로도 만드는 절차로 가려고 작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연방제를 하려면 한국과 북한이 2체제로 가야하는데, 그런 연방제를 국민들이 수용하겠나. 북쪽에는 공산주의, 남쪽에는 자유민주주의 체제로 한 나라를 묶을 수 있겠는가"라고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또한 지방분권 구현 문제는 "법령만 바꿔주면 지방정치의 가장 큰 요소인 자치재정권이 확보된다"고 했고, 또 "부지사나 심지어 실·국장들도 3급 이상 들이려면 중앙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면서 "자치조직권을 줘야 한다. 그건 대통령령만 바꾸면 지방자치가 완성된다"는 지론을 폈다.

홍 대표는 문재인 정권 국정에 관해서는 "탄핵으로 인해서 보수우파 진영이 궤멸됐는데 문재인 후보가 국민 70% 득표는 했어야 하지 않나. (국민 여론상으로는) 당시 유일한 대안세력 후보였다"며 "그 절대 절명의 순간에도 41%밖에 득표를 못 했고, 말하자면 문 대통령에 대해 투표자 중 60%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 의구심이 지금 해소됐다고 보시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히려 문 대통령의 무능, 안보 문제가 더 부각이 됐다. 그래서 지금 어느 관제 여론조사기관이 발표하는 60% 지지는 택도 아닌 소리"라고 주류 여론조사 발표에 대한 불만도 드러냈다.

그는 '한국당의 지리멸렬한 지지율 결과는 어떻게 보느냐'는 물음에도 "절대 안 믿는다"며 "우리 (당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 여론조사하고는 판이 다르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난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180석 확보설'이 자자하던 상황 여의도연구원 조사만이 실제 결과(123석)와 4석 차이(127석)에 불과한, 정확한 결과를 냈다는 점을 거론했다. 여의도연구원을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공식 여론조사기관으로 등록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우리가 모든 자료를 중앙선관위에 오픈시켜야 하기 때문"이라며 대외비를 사유로 들었다.

아울러 앞서 자신이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가장 먼저 거론했다는 "평양 올림픽" 풍자가 언론에 보도되지 않고도 사흘 뒤 포털 검색어 상위에 올랐다는 일화를 재론하면서 "(정권이) 방송과 언론을 장악해도 민심까지 장악이 되는 건 아니더라"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왼쪽)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당사에서 정규재 PenN 대표이사 겸 주필과의 1대 1 인터뷰를 가졌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왼쪽)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당사에서 정규재 PenN 대표이사 겸 주필과의 1대 1 인터뷰를 가졌다.

홍 대표는 최근 당내 4선 이상 중진 의원 일부가 최고위원회와 연석회의를 열자고 요구한 것을 거부한 이유에 대해서는 "본인들이 자기가 있는 자리에서 당을 위해서 열심히 해 달라는 것"이라며 "그 망가진 당을 내가 인수해서 혁신하고 일으켜세우는 데 (공개적으로 동참해) 도와준 일이 있는가. 그런데 무슨 일이 있어서 회의를 하자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여(對與)투쟁은 원내대표가 일주일에 두 번씩 공개회의를 한다. 거기 대여투쟁에 같이 가담해 주면 된다"며 "대여투쟁을 할 때 중진답게 당신들이 앞장서라. 여태 뒤에 숨어서 당이 망가질 때 아무 역할을 못 하다가, 당내 문제로 설치는 것은 아니다"고 강경 입장을 피력했다.

'친박(親박근혜) 대 비(非)박 계파투쟁이 지금도 계속되느냐'는 질문에는 "'잔박(남은 친박)'들이 아직 좀 있고, 지금 비박은 없다"고 답했다. '친홍(親홍준표)은 없느냐'는 이어진 물음에는 "없다. 자신한다"고 못박았다. 

홍 대표는 정 대표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거론했을 때에는 "그분은 우리 당을 탈당한 분이다. 당과 상관이 없다"고 선부터 그은 뒤 "한분(박근혜 전 대통령)은 우리가 출당시켰고 한분(이명박 전 대통령)은 우리 당에서 탈당했기 때문에 연결짓는 것은 저희가 좀 부담스럽다"고 했다.

'보수당이 배출한 두 대통령의 정통을 부정하는 것이냐'는 지적에는 "정통 부정이 아니고, (국정운영 이후가) 영광스러운 건 아니다"며 "당선시켜놨는데 국정수행을 잘못해서 한국 보수우파 정치가 전부 궤멸 직전까지 갔었다"고 했다. 이런 논리로 박 전 대통령을 겨냥했지만, 이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정권 재창출을 했기 때문에 궤멸 책임을 물으면 안 된다"고 감쌌다.

'다스 수사'가 거론됐을 때는 "개인 비리의혹 문제로 수사를 받고 있는데 그걸 어떻게 대통령 국정 문제까지 비화시키겠나"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이 국정 문제로 비화가 되면 다시 한 번 정당 차원에서 봐야 할 문제가 있지만 개인 문제로 머물고 있는데 당에서 연결시키기 곤란하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이 공개 석상에서 '박근혜 정부로부터 지난 5년간 박해를 받았다'는 주장을 편 것이 부적절했다는 정 주필의 비판에는 "박근혜 정부 때 포항제철을 2년간 수사했다. 수사 목적이 (이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의원을 잡기 위해서였다. 결국 꼬투리 잡기를 해서 잡혔고 그 2년간 포항제철이 엄청난 회사의 경제적 신용뿐 아니라 손실을 입었다"고 밀헸디.

이어 "그리고 4대강 사업 비리라고 검찰에서 얼마나 달려들어 수사를 했나. 그러니까 이 전 대통령 입장으로서는 같은당 대통령이 탄생했는데 서운하지 않나. 예전에 노무현 대통령 당선됐을 때 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재수사 안 하고 묻었다. 그런 차원에서 본인은 서운했을 것"이라고 했다.

정 대표가 '이 전 대통령이 무너지면 보수가 다 무너지나', '이 전 대통령이 무너져야 친박과 비박이 다시 단결할 거라고 보나'라고 연신 물었을 때는 "나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 "그렇게도 보지 않는다"고 선을 거듭 그었다.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확대일로로 가는 것에 대해서는 "죄를 털기 시작하면 문 대통령도 그대로 부메랑을 맞는다"며 "그대로"라고 힘주어 말했다.

홍 대표는 기독교계·보수우파 시민사회단체가 연합해 3.1절 정권 규탄 집회를 열기로 한 데 대해서는 "제도권 정당이 장외와 힘을 합칠 때는 '마지막 단계'에 가서 합쳐야 한다"며 "3.1절 때 한국당이 나서면 아마 집회 자체에서도 소란스러울 것"이라고 일단 거리를 뒀다.

'소란이 왜 생길 것이라고 보느냐'는 정 대표의 질문에는 즉답을 꺼렸다가도, 집회 참여자들 중 "일부 극우"와 당이 어울리기 어렵다며 "보수우파를 우리가 표방하고 있지만 극우로 몰리면 선거를 할 수가 없다"고 답변했다.

'3.1절 집회하는 국민들을 극우로 보느냐'는 추궁에는 "그건 전혀 아니다"며 "일부 극우세력이 분탕질을 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거기 휩쓸리게 되면 나중에 선거를 치르는 데 문제가 있다"고 부연했다.

탄핵 찬반 논란에 관해서는 "나는 국회에서 정치적 탄핵하는 것을 경남지사로 있을 때 반대한 사람"이라며 "주도세력은 민주노총과 전교조라고 본다. 그들이 불을 지르기 시작해서 어느 순간 더불어민주당이 합류를 하고 그 다음 마지막 정치권에서 비박들이 합류를 했다"고 말했다.

탄핵소추에 찬성 입장을 냈던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는 "독립된 헌법기관이고, 정치적 소신이 있어 탄핵을 선택한 것"이라면서 "그걸 비난하려면 국민들이 4년 뒤 선거(21대 총선) 때 비난하면 된다"고 밝혔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