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퇴진 운동 지속, 자유주의 공화국 운동 추진, 反김정은 세력과 모두 연대”
‘인물개혁, 정책개혁, 우파 정치 생태계 변혁’ 3대 목표 제시

자유주의 정당정치의 견인을 목표로 하는 자유우파 시민들의 정치 회의체 ‘10월 항쟁 자유시민 정치회의’가 19일 출범했다.

자유시민 정치회의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반도선진화재단에서 출범식을 개최하고 “지난 10월 3일 조국 퇴진 시민항쟁의 정신을 이어받아 시민사회에 위치하면서 우파 생태계와 우파 정당의 개혁을 견인하는 시민정치 세력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단 기회가 있으면 새로운 정당 창당도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자유시민 정치회의는 이날 발표한 선언문에서 “지난 10월 광화문 광장에서 폭발한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대한 자유시민의 분노는 제6공화국의 30년 정치 전반에 대한 성찰을 요구하고 있다”며 “6공화국 30년은 전 국민의 위대한 민주화 성과를 좌파세력이 독과점해온 과정이었으며 우파는 제한적으로 좌우 동거체제를 만들 수 있었지만 세력 균형은 점차 좌파 쪽으로 기울어져 왔다”고 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문재인의 집권은 이 기울어진 운동장이 완전히 뒤집어져 좌파가 최종적으로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을 접수한 사건”이라며 “대한민국 우파는 경제와 산업 분야에서 위대한 승리의 역사를 쌓아올린 반면, 정치 분야에서는 어이없을 정도로 심각한 무능력을 드러내며 반(反)대한민국 좌파 세력에게 패배했고, 이로 인해 지금 대한민국은 정상적인 국가로서의 존립마저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한민국 우파는 사실상 정치를 해본 적이 없다”며 “광범위한 대중의 요구를 정치 어젠다로 수렴하여 전략적으로 실천하거나 이를 위해 대중을 조직하고 동원해본 적이 없다”고 했다. 또한 “우파 정치의 실패는 다름 아닌 정당정치의 실패”라며 “정치세력의 요구와 전략을 체계적, 전략적, 조직적으로 실천해내는 정치투쟁의 궁극적 수단인 정당이 정상화되지 못하면 정치세력은 결코 자신들의 정치적 요구와 가치를 실현할 수 없다”고 했다.

자유시민 정치회의는 “우리는 지난 10월 조국·문재인 퇴진운동에 참여한 전국 시민사회 단체 활동가들이 한국사회의 진정한 자유주의 정당정치를 염원하며 결성한 자유시민 정치 회의체”라며 “우리는 먼저 자유한국당 등 보수 우파를 표방하는 정당들이 진정한 의미의 자유주의 정당으로 거듭나기를 강력히 촉구하며 대한민국의 위기를 극복하는 정치적 소명인 자유주의 대중 정당의 건설을 위해 협력한다”고 했다.

자유시민 정치회의는 이날 ‘자유우파 정당 개혁을 견인할 수 있는 시민정치 세력 구축’이라는 대명제 아래 ‘인물개혁, 정책개혁, 우파 정치 생태계 변혁’이라는 3가지 세부목표를 밝혔다.

또한 이들은 ▲지난 10월 조문퇴진운동을 정치세력화하여 문재인 퇴진 운동 계속하며 ▲앙시앙 레짐의 타파 및 자유주의 민주 공화주의적 정치 운동을 추진하며 ▲반(反)문재인 반(反)김정은 세력과 모두 연대한다는 활동 계획을 밝혔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는 이날 출범식에서 “우리는 10월 3일의 분노를 그릇에 담자는 결의 아래 뭉쳤다”며 “‘자유, 시장, 개인’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정치세력과 연대해 산파역할을 하고, 자유민주주의 가치동맹의 일원으로 문재인 정권을 무너뜨리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했다.

주동식 제3의 길 편집인은 “대한민국을 건국한 우파 자유주의 세력은 경제개발을 통해 한강의 기적을 이뤘지만 사실상 정치를 금기시, 터부시하며 ‘더러운 행동’으로 간주해왔다”며 “반면 좌파는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정치만 해왔다”고 했다. 주 편집인은 “정치는 공동체의 의사결정 과정이자 ‘말로 하는 전쟁’”이라며 “ 대한민국 다시 한 번 세계사의 위대한 주역이 되도록 만들려면 우파가 정치를 해야 한다”고 했다.

심동보 전 제독은 “오늘 출범하는 ‘자유시민정치회의’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키기 위한 모든 자유민주 정치세력을 아울러 김정은 체제를 청산해 북한주민을 해방시키고 북한 핵 위협을 제거할 것”이라며 “정직하고 국가관, 대적관, 안보관이 투철한 유능한 대통령과 정치 지도자를 내세우고 국가안보전략 최고 전문가로 안보라인을 구성해 국익에 충실한 안보정책을 보좌하고 주도하게 하며 준 항복문서나 다름없는 9.19남북군사합의를 폐기하고 주적을 복원해 정예화된, 강력한 자주국방태세를 확립할 것”이라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