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 조국 관련 의혹 터져나오던 지난 9월 성적표 유출 수사해달라며 고소...공개한 곽상도도 무고 맞고소
곽상도 "당시 국회의정자료시스템에 의해 자료 받았다고 밝혀...조민은 조사 응하길 바란다"

가로세로연구소가 과거 입수해 공개한 조민 씨의 SNS 프로필 사진.
가로세로연구소가 과거 입수해 공개한 조민 씨의 SNS 프로필 사진.

경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 씨(28)의 성적유출 관련 건에 대해 ‘불기소’ 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씨는 지난 9월3일 자신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성적 유출자를 처벌해달라며 고소장을 냈다.

17일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3개월가량 조 씨의 고소건과 관련한 수사에 나섰지만 범인이 없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조 씨의 부산대 의전원 성적은 조 전 장관의 비리 의혹이 한창 제기되던 지난 8월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조 씨는 2015년 1학기엔 3과목을 낙제하고, 지난해 4학년 2학기에서도 1과목을 낙제해 두 차례 유급했다. 2017년 1, 2학기엔 학생 대상 전원 유급 면제까지 있었다. 조 전 장관에 대한 청문과정에서 조 씨가 낙제에 불구하고 1200만원의 장학금을 탔다는 점이 드러나며 특혜 논란이 불거졌다.

경찰 관계자는 “조 씨 성적을 부산대에서 외부로 가져간 인물이 현재로서는 곽 의원 외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며, 국회 자료 요구에 응한 것은 합법·정상적”이라며 “현재로선 피의자가 없기 때문에 불기소 의견으로 결론지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지난 4일 일요신문 보도로 전해진 조 후보자 딸 조민 씨와 그의 대학입시 컨설팅을 전담했던 학원 관계자와의 대화 중 조민 씨 발언 부분 일부 재구성.
지난 9월4일 일요신문 보도로 전해진 조민 씨와 그의 대학입시 컨설팅을 전담했던 학원 관계자와의 대화 중 조민 씨 발언 부분 일부 재구성.

한편 조 씨는 무고죄로 곽 의원에게 맞고소당해 역수사를 받을 가능성도 있다. 조 씨가 고소장을 낸 뒤, 한 언론을 통해 조 씨와 그가 다녔던 입시 컨설팅 학원 교사 간 메신저 대화 일부가 공개됐다. 당시 대화에서 조 씨는 “쌤 친구 기자분께 곽상도 의원이 부산대에서 제 성적표를 어떻게 입수했는지 한 번 파보시면 뭐가 나올 것 같은데 함 알려주세요”라며 “제가 유급했고 1-1 학점 정확히 알던데 그거 개인정보 불법 유출이거든요. 저희 학교엔 이미 파다해요. 의원이 와서 부산대 교수가 몰래 제 성적표 뽑아줬다구”라고 했다. 곽 의원은 이 내용을 확인한 뒤 조 씨를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및 무고 혐의로 대검찰청에 맞고소했다.

곽 의원은 이날 추가 입장문을 내고 ”당시 국회의정자료시스템에 의해 자료를 받았다고 수차례 밝혔음에도 조 씨는 고소를 취하하지 않았고 주변에 부산대 교수가 제게 자료를 몰래 뽑아줬다고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이에 따라 부득불 조 씨를 명예훼손과 무고 등으로 고소할 수밖에 없었다. 조 씨는 피고인 조사에 응해 누구의 지시로, 어떤 경위로 허위 사실을 주장했고 유포했는지 등에 밝혀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