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차원 온갖 비리가 드러나고 이 난리가 벌어졌는데도, 고작 '서로 싸우지마' 수준의 '공명지조' 라니"
"올해 '교수사회를 향한 사자성어'는 윗사람 농락하여 권세 휘두르는 경우를 말하는 '지록위마' 쯤 되겠다"

역사연구가 나연준. (사진=나연준 페이스북 캡처)
역사연구가 나연준. (사진=나연준 페이스북 캡처)

교수들이 올 한 해 우리 사회를 표현하는 사자성어로 '공명지조(共命之鳥)'를 뽑은 가운데 젊은 역사연구가 나연준이 "교수신문이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가 왜 이리 언론을 달구는지 이해 못하겠다"며 "그냥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선비질 아닌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나연준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교수신문은 2016년엔 강물이 화가 나면 배를 뒤집을 수 있다는 '군주민수(君舟民水)’를, 2017년엔 사악하고 그릇된 것을 깨고 바른 것을 드러낸다는 의미의 '파사현정(破邪顯正)'을 그해의 사자성어로 선정했다. 이렇게 나열하고 보니 교수사회가 얼마나 편파적인지 알 수 있다. 정권차원 온갖 비리가 드러나고 이 난리가 벌어졌는데도, 고작 '서로 싸우지마' 수준의 메시지라니"라며 이같이 말했다.

나연준은 "특히 올해는 교수사회 자체가 욕 좀 쳐먹어야지. 어이 교수님들, 당신 제자가 조국, 조민처럼 논문 써오면 통과 됩니까? 아니겠죠? 그래놓고 '검찰개혁' 외치며 조국실드 치셨소? 올해 '교수사회를 향한 사자성어'는 '지록위마(指鹿爲馬)' 쯤 되겠다"고 했다. '지록위마'는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 한다는 뜻으로,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휘두르는 경우를 말한다.

한편 교수신문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9일까지 '올해의 사자성어'를 놓고 교수 1046명을 대상으로 이메일과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가장 많은 347명(33%·복수응답 허용)이 '공명지조'를 선택했다고 15일 밝혔다.

'공명지조'는 불교 경전에 자주 등장하는 '한 몸에 두 개의 머리'를 가진 상상 속의 새로, '목숨을 함께 하는 새'란 뜻이다. 어느 한 쪽이 없어지면 자기만 살 것으로 생각하지만 결국 공멸하는 '운명공동체'란 의미를 담고 있다.

'공명지조'를 올해의 사자성어로 추천한 최재목 영남대 철학과 교수는 "한국의 현재 상황은 상징적으로 마치 공명조를 바라보는 것만 같다"며 "서로를 이기려고 하고 자기만 살려고 하지만 어느 한쪽이 사라지면 죽게 되는 것을 모르는 한국 사회에 대해 안타까움이 들어 선정하게 됐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