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농단' 의혹 관련 참고인 조사...檢, 지난해 지방선거에 靑 개입 정황 포착해와

김기현 전 울산시장(좌)과 청와대로부터 그에 대한 조작된 혐의를 받아 낙선 목적 수사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우,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
김기현 전 울산시장(좌)과 청와대로부터 그에 대한 조작된 혐의를 받아 낙선 목적 수사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우,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 (사진 = 연합뉴스 등)

검찰이 청와대의 선거공작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울산시장 지방선거에서 떨어진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15일 오후 2시경 김 전 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경찰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지시를 받아 벌였다는 비리 의혹 수사 전반에 대해 묻고 있다.

김 전 시장은 “황운하 청장이 울산에 부임하고 몇 달 안 지나 김기현을 뒷조사한다는 소문이 계속 들리더라. 청와대 오더(지시)가 있었다는 얘기가 많이 들렸다”며 “첩보가 자연적으로 접수됐다면 하나하나 그대로 넘겨야지 리스트를 왜 만드느냐. 당사자가 모두 다른 사건이기 때문에 누군가 일부러 취합하지 않고는 '리스트'가 만들어질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 전 청와대에 김 전 시장 동생이 지역 사업 등에 이권개입을 저질렀다는 ‘제보’를 내놨다. 청와대는 확인되지 않은 의혹들에 기반해 혐의를 만들어 당시 황 청장이 수장으로 있던 울산지방경찰청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2017년 황 청장이 지휘하던 울산경찰은 김 전 시장이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받던 날 그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윽고 치러진 울산시장 선거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절친’인 송철호 민주당 후보(53.66%)가 선거여론조사 초기에는 앞섰던 김 전 시장(38.82%)을 누르고 당선됐다. 검찰은 이같은 사항들에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윗 선’이 관리 및 감독했다는 정황들도 하나둘씩 포착하고 있다.

김 전 시장은 “(이 사건은) 3·15 부정선거에 비견되는 매우 심각한 헌정질서 농단 사건”이라며 “책임자가 누군지, 배후의 몸통은 누군지 반드시 밝혀야 다시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짓밟는 행위가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사건 핵심인인 황 청장은 “검찰이 경찰의 토착 비리 수사를 방해하고, 불기소 처분을 해 사건을 덮은 게 본질”이라며 자신의 책 출간 기념회를 여는 등 총선 출마 행보를 잇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