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유재수가 조사 거부하던 시기에 3인 회의 열어 감찰 중단...“근거 약하다고 봤다”
백원우, “3인 회의는 감찰 중단 이후에 열렸다”...의혹에 개입하지 않았다 주장
박형철, “조국이 백원우 의견 듣고 감찰 중단 결정”

박형철 전 비서관(左), 조국 전 법무부장관(中), 백원우 전 비서관./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위 혐의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에 관련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그리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의 해명이 엇갈리고 있다. 이들은 ‘3인 회의’를 열고 유 전 부시장에게 사표를 받는 선에서 그의 혐의를 은폐하기로 결정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중 박 전 비서관은 사의를 표명하며 이번 주까지 청와대에 출근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조 전 장관은 지난해 12월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유 전 부시장 비위 혐의에 대한) 감찰 중단은 3인 회의에서 결정됐다”며 “첩보를 조사했지만 첩보 자체가 근거가 약하다고 봤고 이와 무관한 사적인 문제가 나왔다”고 밝혔다. 3인 회의는 지난 2017년 11월 유 전 부시장이 청와대 감찰을 거부하던 시점에 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백 전 비서관은 자신이 ‘감찰 무마’ 의혹에 개입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그는 12일 한 방송사를 통해 “3인 회의는 이미 감사가 종료된 시점에 이뤄졌다”며 “감찰이 종료된 시점이기에 더 이상 감찰 중단이나 감찰을 무마하는 논의가 불필요한 시점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백 전 비서관은 유 전 부시장의 사표를 받는 선에서 감찰을 끝내자고 제안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박 비서관은 최근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돼 “조국 전 장관이 백 전 비서관의 의견을 듣고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고 했다. 그는 당시 3인 회의 중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진행하거나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매체는 최근 사퇴를 표명한 그의 발언 뒤에 “이 상황에서 벗어나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하고 싶다”는 속내가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박 비서관의 후임으로 검찰 출신 이명신 김앤장 변호사를 고려하는 중이다.

현재 유 전 부시장 사건을 담당한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는 백 전 비서관과 박 비서관 등 대다수 관련자를 소환해 당시 감찰 무마의 최종 결정권자가 조 전 장관이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검찰이 13일 유 전 부시장을 구속기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조 전 장관도 조만간 관련 혐의로 소환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